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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 집행유형에 따른 광고효과 비교 연구 : 버스외부광고와 지하철 스크린도어 광고를 중심으로
The analysis of out of home(OOH) ad effectiveness 원문보기


유재적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신문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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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옥외광고는 기업으로부터 큰 관심을 끌면서 발전해가는 추세에 있다. 보다 더 차별화 되고 계량화 되고 있으며 매체의 다양성에 크리에이티브까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옥외의 영역 또한 무한히 확장되는 추세에 있으며, 디지털 테크놀러지를 기반으로 함은 물론 BTL 영역까지도 아우르고 있다. 이같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연구와 논의는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같은 점에 착안하여 기업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는 교통광고 가운데 대표적인 매체인 지하철 스크린도어광고와 버스외부광고의 효과에 대한 비교 연구를 실시하였다.
소비자는 광고를 접하는 순간 일련의 정보처리 과정을 통해 구매결정에 이르게 된다. 따라서 실험을 통해 스크린도어광고와 버스외부광고를 노출하고 광고물이 일련의 광고 효과과정중 어느 단계까지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 보았다. 이번 조사를 통해 교통광고는 브랜드 친밀도와 매우 밀접한 연관성이 있음을 입증하였다. 친숙한 브랜드와 그렇지 못한 브랜드는 인지적, 재인측면에서 효과차이를 보였다. 또한 지하철 스크린도어광고가 제한적인 정보를 노출하는 버스외부광고에 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out-of-home (OOH) advertising is currently displaying the possibility of using various types of creative, it is essential to do innovative theoretical and practical research on the measurement of exposure, which surpasses the simple counting of the number of exposure. While the area of OOH is exp...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재적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신문전공
지도교수 이민규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v, 7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784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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