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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물 효과측정에 관한 탐색적연구 : 서울지역 옥상광고를 중심으로
(An) exploratory study of measuring the effects of outdoor advertising : focused on rooftop billboards in Seoul area 원문보기


권규승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광고홍보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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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논문은 그동안 측정 및 연구의 문제 등으로 실제로 거의 다루어지지 않았던 옥상광고물의 효과측정에 관한 연구이다. 우리나라 광고비의 8%이상을 차지하면서 지난 20여년간 꾸준함을 지켜온 옥외광고의 경우 타 광고에 비해 광고효과 측정에 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상황인데 특히, 옥외광고중 단일광고매체로는 광고규모가 가장 크고 전국적으로 수량이 제일 많은 옥상광고의 경우는 제대로 된 CPM산출조차 한 적이 없을 정도로 연구의 사각지대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심성욱과 양병화등의 “옥상광고 효과측정 모델”을 연구의 기본모델로 현장 예비조사를 통해 모델에서 제시한 주요요인을 검증하여 “새로운 옥외광고 효과측정 모델”을 도출하는 것을 첫번째 연구문제로 삼았다. 예비조사를 통한 연구결과 차량유동인구 및 도보유동인구 측정시 기본모델에서 제시한 1일 4회가 아니라 1일 6회 15분간 조사를 해야만 정확한 1일 노출인원을 측정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고 가시성의 가중치요인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was to research the Mesuring the Effects of outdoor advertising. The first purpose of this study drew the new model of measuring the effects of rootop billboards. The result of research, new model was as follows. *. New model of Measuring the effects of rootop billboards. Y(total showing)...

주제어

#광고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규승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광고홍보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97 p.
키워드 광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383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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