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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텍스트를 활용한 화법 교육 방안 연구 원문보기


김현나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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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어과 교육에서 학습자들의 의사소통능력과 언어적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유머 텍스트를 활용한 화법 교육의 구체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언어사용 능력의 신장을 목표로 하는 국어교육에서 유머 텍스트에 대한 요구는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으며 2007년 발표된 개정 교육 과정에는 ‘재담’이나 ‘웃음 유발’, ‘풍자’와 같은 내용 요소들이 반영되었다. 교육 과정의 목표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유머 텍스트의 개념을 사용 목적을 올바르게 파악해야 하며 구체적인 교육 내용과 방법이 마련되어야 한다. 그러나 국어교육에서 화법과 관련한 유머와 웃음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교실에서의 교사의 화법에 따른 학습자의 성취도에 관한 연구 정도이며 기능에 따른 전략이나 교수·학습 모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아 실제 학교에서도 그 교육적 활용이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머 텍스트를 활용한 대화를 통하여 자신의 경험과 정서를 창조적이고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신장시키는 한편 다양한 의견의 공유를 통해 언어적 문제 해결력과 사고력을 증진시키고 적극적으로 의견과 경험을 공유하려는 태도를 기르는 데 목표를 두고 유머 텍스트를 활용한 화법 교육의 모형과 실제를 제안하려고 한다. 연구 내용을 개괄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Ⅱ장에서는 유머 텍스트를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한 이론적인 접근을 통해 유머 텍스트의 개념과 특성 및 유형들을 살펴보면서 유머 텍스트의 국어교육 접근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자 한다. Ⅱ를 바탕으로 하여 Ⅲ장에서는 유머 텍스트를 활용한 화법 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선정한다. Ⅲ장은 유머 텍스트를 활용한 화법 교육의 목표인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과 언어적 창의성 향상’을 위한 원리와 방법에 관한 부분이다. 따라서 유머 텍스트를 활용한 말하기의 과정을 내용 선정하기, 조직하기, 표현하기의 순서로 제시하고, 그 순서에 따라 내용으로서의 ‘기능·전략’에 초점을 맞추어서 살펴보도록 한다. ...

주제어

#유머, 재담, 유머 텍스트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나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임경순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v, 92 p.
키워드 유머, 재담, 유머 텍스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847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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