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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족의 평생교육 요구분석 원문보기


허명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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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가족의 안정적 정착을 위하여 가족 상호간의 의사소통 및 가족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이 국제결혼 이주여성뿐만 아니라 한국인 남편에게도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출발하였다.
전북 읍ㆍ면지역 공립유치원 및 초등학교 저학년 다문화가족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본인 및 배우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및 그 우선순위를 조사하였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인 남편은 본인에 대하여 아내나라의 언어, 가정 및 사회생활 예절, 출산양육 방식, 가족제도의 특징 등 배우자의 배경 이해 영역에 포함되는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이 외에도 정부 정책 및 관련 법령, 자녀 교육 등 가족관계 등의 영역에 포함되는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인 남편은 외국인 아내에게 필요한 교육으로 한국의 복지제도, 컴퓨터 및 정보화 교육, 취업교육 및 훈련, 자녀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driven from the idea that education is necessary for foreign wives as well as husbands and to settle down in Korea education should be organized to improve family communications and relationships
A surve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contents of education needed for...

주제어

#국제결혼 다문화가족 다문화주의 평생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허명옥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평생교육전공
지도교수 권대봉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 120 p.
키워드 국제결혼 다문화가족 다문화주의 평생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862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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