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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시내에서 구조물 건축시 장소의 제약으로 말뚝기초의 대심도 요구가 많아짐에 따라 대심도 P.R.D 말뚝시공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높아져 가고 있다. 또한 현재 P.R.D 공법은 주로 Top-Down 공사시 기둥공사에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공법으로 Top-Down 공사 수요 증가와 함께 그 수요가 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Top-Down 공법과 같은 목적으로 지층의 슬래브를 만들기 위하여 P.R.D 기둥 시공이 필요했던 Downward 공법을 적용한 인천국제공항철도 서울정거장 현장을 통하여 P.R.D 공법의 대심도 시공시의 특성 및 말뚝의 수직도에 대하여 분석, 고찰하였다. 대심도 천공 작업에서 필요한 롯드의 이음 작업이 롯드의 휨현상을 유발하여 수직도 유지를 어렵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천공홀의 수직도를 심도와 지층구성 그리고 지층의 경사에 따라 분석하여 P.R.D 대심도 천공작업의 특성을 규명 하였다. P.R.D 대심도 시공시 보다 정확한 수직도 유지를 위하여 Rod 이음시 용접이음을 적용하여 휨현상을 줄이고, 천공경의 확장과 비트의 강성을 높이고, 지중 롯드의 수직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해주는 센서의 개발이 필요하다. 키워드 : ...
저자 | 권다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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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토질 및 기초공학 전공 |
지도교수 | 박두희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vi, 62 p. |
키워드 | 토목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78679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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