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경상대학교 해양조사선 참바다호(36tons)의 조종성능을 파악하기 위하여 DGPS를 이용한 선회권 측정실험과 정지 및 발동타력에 대한 실선실험을 실시하여 참바다호의 조종성능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타각을 10˚로 하고 미속전진, 중속전진 및 고속전진일 때 최대종거는 각각 523.6m, 528.8m, 530.6m이었고, 최대횡거는 각각 799.9m, 792.1m, 807.7m로 나타났으며, 타각이 20˚일 때 최대종거는 각각 230.7m, 234.7m, 237.2m이었고, 최대횡거는 각각 294.5m, 325.8m, 333.5m로 나타났으며, 타각이 30˚일 때 최대종거는 각각 131.3m, 177.2m, 219.7m이었고, 최대횡거는 181.3m, 232.8m, 316.9m로 나타났으며, 각각의 타각과 ...
이 연구에서는 경상대학교 해양조사선 참바다호(36tons)의 조종성능을 파악하기 위하여 DGPS를 이용한 선회권 측정실험과 정지 및 발동타력에 대한 실선실험을 실시하여 참바다호의 조종성능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타각을 10˚로 하고 미속전진, 중속전진 및 고속전진일 때 최대종거는 각각 523.6m, 528.8m, 530.6m이었고, 최대횡거는 각각 799.9m, 792.1m, 807.7m로 나타났으며, 타각이 20˚일 때 최대종거는 각각 230.7m, 234.7m, 237.2m이었고, 최대횡거는 각각 294.5m, 325.8m, 333.5m로 나타났으며, 타각이 30˚일 때 최대종거는 각각 131.3m, 177.2m, 219.7m이었고, 최대횡거는 181.3m, 232.8m, 316.9m로 나타났으며, 각각의 타각과 선속에서 우선회시보다 좌선회시에 최대의 크기로 나타났다. 선회권의 크기는 타각이 클수록 작게 나타났고 선속이 증가할수록 크게 나타났으며 우선회할 때 선회성능이 좋음을 알 수 있었다. 2. 타각이 10°, 20°, 30°일 때 최대종거는 각각 392.0m, 245.0m, 153.0m이었고, 최대횡거는 각각 528.0m, 339.0m, 218.0m로서 타각(x)이 커짐에 따라 최대종거(y)와 최대횡거(y1)는 지수함수적으로 작아졌고 다음과 같은 회귀식으로 나타났다. y = 628.12e-0.0471x y1 = 822.12e-0.0443x 3. 발동타력을 시험한 결과 선속 7.0kts, 12.0kts, 17.0kts가 될 때까지의 소요시간은 각각 127초, 145초, 181초, 진출거리는 각각 379.8m, 844.6m, 1,259.8m로 나타났다. 정지타력은 선속 2.0kts이하로 감속될 때까지의 소요시간은 각각 245초, 269초, 300초, 진출거리는 각각 114.4m, 181.2m, 197.0m로 나타나 선속의 증가에 따라 일정한 비율로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났으며, 침로변화는 선수가 우현으로 3° 변화하였다. 4. 참바다호는 Skeg의 부착으로 인해 타각이 작을수록 선회권의 크기가 크고 선회성이 낮은 것으로 분석되어 선회권의 크기와 조종성능을 고려한 조선이 요구된다.
이 연구에서는 경상대학교 해양조사선 참바다호(36tons)의 조종성능을 파악하기 위하여 DGPS를 이용한 선회권 측정실험과 정지 및 발동타력에 대한 실선실험을 실시하여 참바다호의 조종성능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타각을 10˚로 하고 미속전진, 중속전진 및 고속전진일 때 최대종거는 각각 523.6m, 528.8m, 530.6m이었고, 최대횡거는 각각 799.9m, 792.1m, 807.7m로 나타났으며, 타각이 20˚일 때 최대종거는 각각 230.7m, 234.7m, 237.2m이었고, 최대횡거는 각각 294.5m, 325.8m, 333.5m로 나타났으며, 타각이 30˚일 때 최대종거는 각각 131.3m, 177.2m, 219.7m이었고, 최대횡거는 181.3m, 232.8m, 316.9m로 나타났으며, 각각의 타각과 선속에서 우선회시보다 좌선회시에 최대의 크기로 나타났다. 선회권의 크기는 타각이 클수록 작게 나타났고 선속이 증가할수록 크게 나타났으며 우선회할 때 선회성능이 좋음을 알 수 있었다. 2. 타각이 10°, 20°, 30°일 때 최대종거는 각각 392.0m, 245.0m, 153.0m이었고, 최대횡거는 각각 528.0m, 339.0m, 218.0m로서 타각(x)이 커짐에 따라 최대종거(y)와 최대횡거(y1)는 지수함수적으로 작아졌고 다음과 같은 회귀식으로 나타났다. y = 628.12e-0.0471x y1 = 822.12e-0.0443x 3. 발동타력을 시험한 결과 선속 7.0kts, 12.0kts, 17.0kts가 될 때까지의 소요시간은 각각 127초, 145초, 181초, 진출거리는 각각 379.8m, 844.6m, 1,259.8m로 나타났다. 정지타력은 선속 2.0kts이하로 감속될 때까지의 소요시간은 각각 245초, 269초, 300초, 진출거리는 각각 114.4m, 181.2m, 197.0m로 나타나 선속의 증가에 따라 일정한 비율로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났으며, 침로변화는 선수가 우현으로 3° 변화하였다. 4. 참바다호는 Skeg의 부착으로 인해 타각이 작을수록 선회권의 크기가 크고 선회성이 낮은 것으로 분석되어 선회권의 크기와 조종성능을 고려한 조선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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