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라 바르톡(Bela Bartok, 1881-1945)은 민족주의의 선두주자로서, 20세기 최고의 작곡가 겸 민족음악 연구가 중 한 사람이다. 바르톡은 조성체계, 음계, 화성 그리고 형식 등의 전통과의 단절과 다양성의 특징으로 하는 20세기 음악 속에서, 황금분할(Golden Section), 중심축시스템(The Axis System), 피보나치 수열(Fibonacci Series) 등의 새로운 기법을 Sonata형식, Canon형 주제발전, Stretto 등 전통적인 것에 융합시켜 독자적인 음악어법을 보인다. 본 논문에서 다루게 되는「두 대의 피아노와 타악기를 위한 소나타 (Sonata for Two Pianos and ...
벨라 바르톡(Bela Bartok, 1881-1945)은 민족주의의 선두주자로서, 20세기 최고의 작곡가 겸 민족음악 연구가 중 한 사람이다. 바르톡은 조성체계, 음계, 화성 그리고 형식 등의 전통과의 단절과 다양성의 특징으로 하는 20세기 음악 속에서, 황금분할(Golden Section), 중심축시스템(The Axis System), 피보나치 수열(Fibonacci Series) 등의 새로운 기법을 Sonata형식, Canon형 주제발전, Stretto 등 전통적인 것에 융합시켜 독자적인 음악어법을 보인다. 본 논문에서 다루게 되는「두 대의 피아노와 타악기를 위한 소나타 (Sonata for Two Pianos and Percussion, 1937)」는 바르톡의 작품 활동 중 최전성기인 1926년에서 1937년 사이에 작곡된 작품으로 그의 독자적인 음악어법이 잘 나타나있다. 이 작품에 나타난 바르톡의 음악기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곡의 형식구조에 있어 황금분할(Golden Section)의 법칙을 기본으로 하였다. 도입부와 코다가 추가된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의 전형적인 소나타형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 Positive형의 황금분할로 곡의 클라이맥스(Climax) 지점과 일치시키고 Positive형과 Negative형의 사용으로 작은 구성까지도 황금분할과 일치 시키고 있다. 이것은 전통적 소나타형식에 황금비가 갖는 안정감과 균형미를 더하여 바르톡만의 독창성을 보인다. 둘째, 곡의 조성은 중심축 시스템(The Axis System)에 따르고 있다. 중심축 시스템으로 조성의 범위를 확대하며 T, S, D의 기능적 중심음의 관계로 각 중심음들을 사용하였다. T축을 C, E♭, F#, A로, D축을 E, G, B♭, C#로, S축을 D, F, A♭, B로 사용하는데, 조성을 음의 소리가 아닌 기능으로 나타내며 전통적인 조성의 체계에서 벗어서 자신의 독자적인 방법과 체계로 조성을 범위를 확대하였다. 셋째, 1악장의 주제는 피보나치수열(Fibonacci Series)에 기초를 두고 있다. 피보나치수열 역시 황금비에 의한 수열이며 바르톡은 라이트모티브와 제1주제, 제2주제의 전반부와 후반부에서 이를 사용하여 주제선율의 음역을 점차 확대시켜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넷째, 피아노를 타악기적으로 표현하였다. 이전시대까지 서정적이며 선율적인 멜로디를 연주하던 피아노를 타악기적으로 해석하여 타악기적 터치와 기법들을 적용하고 하나의 선율보다는 색채를 더욱 강조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피아노의 표현방법을 더욱 확대시키며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바르톡은 이후의 존 케이지(John Cage, 1912-1992) 같은 작곡가들에게도 새로운 음향에 대해 영향을 주었다. 바르톡은 이러한 새로운 음악기법을 이 곡의 전반에 사용 하였다. 그는 전통적인 작곡기법(Sonata형식, Canon형 주제발전, Stretto 등)을 시대에 맞게 받아들여 그 속에서 독창적인 음악기법들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이 작품이 20세기 초 무조와 12음기법, 불협화음 등 새로운 기법과 소재를 사용했던 현대작품들 중에서 생소하지만은 않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의 연구를 통하여 20세기 전반, 바르톡의 음악에 대한 이해에 큰 도움이 되었으며 더 나아가, 피아노의 표현의 범위를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피아노에 대한 고정관념을 깰 수 있는 경험이 되었다. 또한, 연주자로서 피아노의 현대적 기법과 표현에 대하여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는 바이다.
벨라 바르톡(Bela Bartok, 1881-1945)은 민족주의의 선두주자로서, 20세기 최고의 작곡가 겸 민족음악 연구가 중 한 사람이다. 바르톡은 조성체계, 음계, 화성 그리고 형식 등의 전통과의 단절과 다양성의 특징으로 하는 20세기 음악 속에서, 황금분할(Golden Section), 중심축시스템(The Axis System), 피보나치 수열(Fibonacci Series) 등의 새로운 기법을 Sonata형식, Canon형 주제발전, Stretto 등 전통적인 것에 융합시켜 독자적인 음악어법을 보인다. 본 논문에서 다루게 되는「두 대의 피아노와 타악기를 위한 소나타 (Sonata for Two Pianos and Percussion, 1937)」는 바르톡의 작품 활동 중 최전성기인 1926년에서 1937년 사이에 작곡된 작품으로 그의 독자적인 음악어법이 잘 나타나있다. 이 작품에 나타난 바르톡의 음악기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곡의 형식구조에 있어 황금분할(Golden Section)의 법칙을 기본으로 하였다. 도입부와 코다가 추가된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의 전형적인 소나타형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 Positive형의 황금분할로 곡의 클라이맥스(Climax) 지점과 일치시키고 Positive형과 Negative형의 사용으로 작은 구성까지도 황금분할과 일치 시키고 있다. 이것은 전통적 소나타형식에 황금비가 갖는 안정감과 균형미를 더하여 바르톡만의 독창성을 보인다. 둘째, 곡의 조성은 중심축 시스템(The Axis System)에 따르고 있다. 중심축 시스템으로 조성의 범위를 확대하며 T, S, D의 기능적 중심음의 관계로 각 중심음들을 사용하였다. T축을 C, E♭, F#, A로, D축을 E, G, B♭, C#로, S축을 D, F, A♭, B로 사용하는데, 조성을 음의 소리가 아닌 기능으로 나타내며 전통적인 조성의 체계에서 벗어서 자신의 독자적인 방법과 체계로 조성을 범위를 확대하였다. 셋째, 1악장의 주제는 피보나치수열(Fibonacci Series)에 기초를 두고 있다. 피보나치수열 역시 황금비에 의한 수열이며 바르톡은 라이트모티브와 제1주제, 제2주제의 전반부와 후반부에서 이를 사용하여 주제선율의 음역을 점차 확대시켜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넷째, 피아노를 타악기적으로 표현하였다. 이전시대까지 서정적이며 선율적인 멜로디를 연주하던 피아노를 타악기적으로 해석하여 타악기적 터치와 기법들을 적용하고 하나의 선율보다는 색채를 더욱 강조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피아노의 표현방법을 더욱 확대시키며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바르톡은 이후의 존 케이지(John Cage, 1912-1992) 같은 작곡가들에게도 새로운 음향에 대해 영향을 주었다. 바르톡은 이러한 새로운 음악기법을 이 곡의 전반에 사용 하였다. 그는 전통적인 작곡기법(Sonata형식, Canon형 주제발전, Stretto 등)을 시대에 맞게 받아들여 그 속에서 독창적인 음악기법들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이 작품이 20세기 초 무조와 12음기법, 불협화음 등 새로운 기법과 소재를 사용했던 현대작품들 중에서 생소하지만은 않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의 연구를 통하여 20세기 전반, 바르톡의 음악에 대한 이해에 큰 도움이 되었으며 더 나아가, 피아노의 표현의 범위를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피아노에 대한 고정관념을 깰 수 있는 경험이 되었다. 또한, 연주자로서 피아노의 현대적 기법과 표현에 대하여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는 바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