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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표현요소의 회상과 재인에 관한 연구 : ­버스외부광고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call and Recognition of Elements 원문보기


김경희 (전북대학교 대학원 산업디자인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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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외부광고의 규격이 확대됨에 따라 크리에이티브의 표현이 보다 수월해지면서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시각적 주의를 기울이게 하면서 소비자의 기억 속에 자리 잡을 수 있는 광고물을 만들 수 있을까 하는 문제는 관련 업계의 주된 관심사라 할 수 있다. 광고 마케팅 측면에서 볼 때 시각적 주의(Visual Attention)는 효과적인 광고를 위한 요소 중 하나이다. 소비자가 광고물을 접했을 때 시각적 주의를 끌지 못하는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외면당할 것이며 이후 광고 효과 또한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광고 효과에 있어서 최초의 시각적 주의가 모든 인지처리과정을 발생시키는 요인이기 때문에 주의를 끌 수 있는 광고 표현 요소들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관한 문제와 함께 어떤 광고 표현 요소가 기억에 남아 있는가는 광고 마케팅에서 중요한 결정사항이며 이를 위한 본 연구의 목적 또한 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버스광고의 소비자 인지 측정을 통해 광고 효과에 대해 파악하고 둘째, 호감측정에 의한 선호 광고 및 표현요소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셋째, 최종 샘플 추출 후 광고명 및 표현요소의 회상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jor interests in the related industry lie in how they can make advertisements to be positioned in the memory of consumers as well as how effectively they can lead consumers to pay their visual attention to advertisements as the creative expressions have become easier along the expansion of siz...

주제어

#광고표현요소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희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산업디자인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x, 84p
키워드 광고표현요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8019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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