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증된 사회적기업의 CEO와 실무자들의 욕구를 중심으로 사회적기업이 질적 성장 및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발전적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CEO와 실무자들의 개인적 특성,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식, 조직 운영, 사회적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 사회적기업이 활성화 방안을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평균연령은 36.5세로 여성이 많았으며 학력은 대졸이상이 다수를 차지하였고, 사회적기업에 근무한 기간은 1년 이하로 짧았으며 근무 전 직업경험은 사회복지 관련 직종과 회사원 순으로 차지했다. 둘째, 우리나라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한 결과 사회적기업 관련 제도의 합리성, 사회적기업의 빈곤대책으로써 효과성, 사회적기업이 제공하는 일자리를 통해서 취약계층의 자활여부에 대하여 부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속된 사회적기업의 조직운영에 대한 설문을 분석한 결과 사회적기업을 운영하면서 재원마련을 위해 노력한 적이 있는지에 대하여 절반이상이 있다고 답하였고 재원마련은 기업연계를 통하여 협의하거나 마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기업을 운영함에 있어 중요한 것으로는 재원마련, 국가나 지역 자치단체의 역할 및 관계, 종사자들의 태도 순으로 꼽았다. 넷째, 사회적기업에 대한 지원 사항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지자체의 생산품 우선구매는 대체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사회적일자리 지원사업은 지원기간이 짧고 사업비 지원이 없다는 점을 지적하였고 전문인력 인건비 지원사업은 지원되는 인건비가 적다고 응답하고 있다. 또 다른 기업을 설립할 의사가 없는 이유로는 재원마련이 힘들기 때문이였으며 인건비 등 재정지원 기간은 4-5년이 적절하다고 응답하고 있었다. 사회적기업 관련한 정보습득은 노동부에 치중되어 있고 국가의 경영지원과 시설비지원을 우선 지원 사항으로 꼽고 있다. 다섯째, 사회적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응답을 분석한 결과 지방자치단체 담당 공무원의 사회적기업 인정 및 협조가 필요하다가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정부의 재정 지원의 확대가 다음을 차지하고 있고, 사회적기업에 대한 홍보, 지역내 관련 자원들과 네트웍, 사회적기업 간의 네트웍가 다음을, 자치단체장의 사회적기업 인정 및 적극적인 협조가 뒤를 잇고 있다. 지금까지 분석을 종합하여 사회적기업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
본 연구는 인증된 사회적기업의 CEO와 실무자들의 욕구를 중심으로 사회적기업이 질적 성장 및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발전적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CEO와 실무자들의 개인적 특성,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식, 조직 운영, 사회적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 사회적기업이 활성화 방안을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평균연령은 36.5세로 여성이 많았으며 학력은 대졸이상이 다수를 차지하였고, 사회적기업에 근무한 기간은 1년 이하로 짧았으며 근무 전 직업경험은 사회복지 관련 직종과 회사원 순으로 차지했다. 둘째, 우리나라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한 결과 사회적기업 관련 제도의 합리성, 사회적기업의 빈곤대책으로써 효과성, 사회적기업이 제공하는 일자리를 통해서 취약계층의 자활여부에 대하여 부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속된 사회적기업의 조직운영에 대한 설문을 분석한 결과 사회적기업을 운영하면서 재원마련을 위해 노력한 적이 있는지에 대하여 절반이상이 있다고 답하였고 재원마련은 기업연계를 통하여 협의하거나 마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기업을 운영함에 있어 중요한 것으로는 재원마련, 국가나 지역 자치단체의 역할 및 관계, 종사자들의 태도 순으로 꼽았다. 넷째, 사회적기업에 대한 지원 사항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지자체의 생산품 우선구매는 대체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사회적일자리 지원사업은 지원기간이 짧고 사업비 지원이 없다는 점을 지적하였고 전문인력 인건비 지원사업은 지원되는 인건비가 적다고 응답하고 있다. 또 다른 기업을 설립할 의사가 없는 이유로는 재원마련이 힘들기 때문이였으며 인건비 등 재정지원 기간은 4-5년이 적절하다고 응답하고 있었다. 사회적기업 관련한 정보습득은 노동부에 치중되어 있고 국가의 경영지원과 시설비지원을 우선 지원 사항으로 꼽고 있다. 다섯째, 사회적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응답을 분석한 결과 지방자치단체 담당 공무원의 사회적기업 인정 및 협조가 필요하다가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정부의 재정 지원의 확대가 다음을 차지하고 있고, 사회적기업에 대한 홍보, 지역내 관련 자원들과 네트웍, 사회적기업 간의 네트웍가 다음을, 자치단체장의 사회적기업 인정 및 적극적인 협조가 뒤를 잇고 있다. 지금까지 분석을 종합하여 사회적기업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인프라를 신속히 구축하여야 한다. 전문지원기관을 설립하여 경영지원 및 정보제공, 교육 등을 실시하여야 한다. 둘째, 사회적일자리사업과 전문인력 인건비 지원사업의 지원내용을 확대 실시하여야 한다. 지원기간을 확대하고 사업비지원을 추가 실시하며 전문인력 인건비를 상향 조정하고 전문인력 기준을 완화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재정지원을 더욱 확대하여야 한다. 사회연대은행의 지원 확대나 기업연계 방안을 마련하여 사회적기업이 운영자금 등을 조달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넷째, 자치단체의 역할과 협조에 필요한 실질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제도를 정비하고 지방자치단체장, 담당 공무원, 유관기관의 협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센티브나 유인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다섯째, 지역자원, 사회적기업 네트웍 및 민간기관과의 연계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인증된 사회적기업들은 재원마련을 위해 기업과 연계가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통하여 더욱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인증된 사회적기업의 CEO와 실무자들의 욕구를 중심으로 사회적기업이 질적 성장 및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발전적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CEO와 실무자들의 개인적 특성,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식, 조직 운영, 사회적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 사회적기업이 활성화 방안을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평균연령은 36.5세로 여성이 많았으며 학력은 대졸이상이 다수를 차지하였고, 사회적기업에 근무한 기간은 1년 이하로 짧았으며 근무 전 직업경험은 사회복지 관련 직종과 회사원 순으로 차지했다. 둘째, 우리나라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한 결과 사회적기업 관련 제도의 합리성, 사회적기업의 빈곤대책으로써 효과성, 사회적기업이 제공하는 일자리를 통해서 취약계층의 자활여부에 대하여 부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속된 사회적기업의 조직운영에 대한 설문을 분석한 결과 사회적기업을 운영하면서 재원마련을 위해 노력한 적이 있는지에 대하여 절반이상이 있다고 답하였고 재원마련은 기업연계를 통하여 협의하거나 마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기업을 운영함에 있어 중요한 것으로는 재원마련, 국가나 지역 자치단체의 역할 및 관계, 종사자들의 태도 순으로 꼽았다. 넷째, 사회적기업에 대한 지원 사항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지자체의 생산품 우선구매는 대체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사회적일자리 지원사업은 지원기간이 짧고 사업비 지원이 없다는 점을 지적하였고 전문인력 인건비 지원사업은 지원되는 인건비가 적다고 응답하고 있다. 또 다른 기업을 설립할 의사가 없는 이유로는 재원마련이 힘들기 때문이였으며 인건비 등 재정지원 기간은 4-5년이 적절하다고 응답하고 있었다. 사회적기업 관련한 정보습득은 노동부에 치중되어 있고 국가의 경영지원과 시설비지원을 우선 지원 사항으로 꼽고 있다. 다섯째, 사회적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응답을 분석한 결과 지방자치단체 담당 공무원의 사회적기업 인정 및 협조가 필요하다가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정부의 재정 지원의 확대가 다음을 차지하고 있고, 사회적기업에 대한 홍보, 지역내 관련 자원들과 네트웍, 사회적기업 간의 네트웍가 다음을, 자치단체장의 사회적기업 인정 및 적극적인 협조가 뒤를 잇고 있다. 지금까지 분석을 종합하여 사회적기업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인프라를 신속히 구축하여야 한다. 전문지원기관을 설립하여 경영지원 및 정보제공, 교육 등을 실시하여야 한다. 둘째, 사회적일자리사업과 전문인력 인건비 지원사업의 지원내용을 확대 실시하여야 한다. 지원기간을 확대하고 사업비지원을 추가 실시하며 전문인력 인건비를 상향 조정하고 전문인력 기준을 완화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재정지원을 더욱 확대하여야 한다. 사회연대은행의 지원 확대나 기업연계 방안을 마련하여 사회적기업이 운영자금 등을 조달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넷째, 자치단체의 역할과 협조에 필요한 실질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제도를 정비하고 지방자치단체장, 담당 공무원, 유관기관의 협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센티브나 유인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다섯째, 지역자원, 사회적기업 네트웍 및 민간기관과의 연계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인증된 사회적기업들은 재원마련을 위해 기업과 연계가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통하여 더욱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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