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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통합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의 노인에 대한 인식 및 노인참여자의 태도 분석 원문보기


이지영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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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노인참여자에 대한 유아의 인식과, 세대통합프로그램에 참여로 노인참여자는 어떠한 태도를 갖게 되는지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세대통합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노인에 대한 유아의 인식은 어떠한가? 1) 노인에 대한 인식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노인에 대한 인식은 유아의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노인에 대한 인식은 노인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노인참여자에 대한 유아의 선호는 어떠한가? 3. 세대통합프로그램에 참여한 노인참여자의 태도는 어떠한가? 1) 노인참여자의 태도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노인참여자의 태도는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노인참여자의 태도는 학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4) 노인참여자의 태도는 참여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2009년 2월 3일부터 2월 20일까지 서울과 경기도 소재의 유아교육기관에서 세대통합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 32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노인참여자에 대한 유아의 인식 및 선호를 알아보기 위하여 1:1면접을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이선자(1989)의 ‘노인에 대한 태도’와 김광숙(1987)의 ‘노인관 척도’에 의거하여 정미실(1996)이 제작한 도구를 본 연구자가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노인참여자의 태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2008년 12월 1일부터 2009년 1월 16일까지 서울과 경기도 소재의 노인복지회관에서 세대통합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참여자 22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유아-중고령 여성 협력망 구축 관련 워크숍 자료(교육과학기술부, 2007)를 토대로 연구자가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서 드러나지 않는 구체적인 사례를 분석하기 위하여 노인참여자 5명과 사회복지사 2명을 면담 대상으로 선정하여 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영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장영희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v, 7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8220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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