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4 no.3, 2009년, pp.403 - 424
석은조 , 김병곤
본 연구는 D시에 소재한 유치원중 노인-유아세대 간 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 118명 중 95명을 대상으로 노인-유아세대 간 교류 증진을 위한 경험적 인식과 개선을 위한 요구사항을 알아보고 그 결과를 토대로 유치원에서의 노인-유아세대 간 교류증진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참여노인들은 유치원에서의 세대 간 교류 활동을 통해서 유아와의 친밀감 형성, 역할수행, 사회적 소속감 등의 보람과 유아에 대한 이해부족, 교사와의 관계, 역할의 모호성 등으로 인한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행ㆍ재정적 지원의 개선, 체계적인 사전교육실시, 노인인력의 전문성 향상과 인프라 구축, 유치원 운영상의 융통성 등 구체적인 증진방안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experiential perception and the requirements of elder people for exchange promotion between elder and children generation, and to provide the methods for the exchange promotion between those generations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subjects of thi...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