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에서 이루어지는 게임 활동을 통하여 현장에 적용이 용이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연친화적 태도의 변화 양상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연체험 게임 활동의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자연체험 게임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자연체험 게임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에 위치한 N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20명과 I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20명을 대상(총 40명)으로 하였다. 선정된 두 어린이집 중 N어린이집의 유아 20명은 실험집단으로 하였고, I어린이집의 20명은 통제집단으로 하였다.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검사도구로 Weir와 Duveen(1981)이 고안한 Prosocial Behavior Questionnaire(PBQ)를 권연희(1995)가 번안ㆍ수정하고, 이수민(2005)이 일부 보완하여 만든 ‘교사용 친사회적 행동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 도구는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를 허윤정이 번안ㆍ수정하고, 소경희(2007)가 일부 보완하여 만든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자연체험 게임 활동은 2008년 10월 13일부터 2008년 11월 28일까지 7주 동안 2회씩 총 14회에 걸쳐 실험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실험 집단의 유아들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에 어린이집 뒤에 위치한 산에서 50분 동안 자연체험 게임 활동을 하고, 통제집단은 실외 놀이터에서 모래놀이와 자유놀이를 하였다. 집단 간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연친화적 태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
저자 | 홍진주 |
---|---|
학위수여기관 |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숙재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vi, 54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82219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