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국립농업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Agricultural Sciences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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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4-01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
등록번호 |
TRKO201400011170 |
과제고유번호 |
1395030752 |
사업명 |
강소농수익모델현장접목연구 |
DB 구축일자 |
2014-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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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11170 |
초록
▼
본 연구는 ‘팜파티(Farm party) 문화콘텐츠 개발 및 마케팅 수익모델’ 이라는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팜파티 적용지역의 지명유래, 세시풍속, 문화유산, 관광지, 민요, 전설, 민속 등의 문헌자료조사 결과 18,777건이 조사되었고, 구전·구술 채록 조사 결과 163건의 자원이 수집되었다. 또한, 수집된 자원 중 159건을 이야기자원화 하였고, 17건의 이야기자원을 재구성하여 동화, 음식, 놀이, 민요 등 총13건의 콘텐츠로 제안하였다. 팜파티에서 활용 가능한 문화콘텐츠를 발
본 연구는 ‘팜파티(Farm party) 문화콘텐츠 개발 및 마케팅 수익모델’ 이라는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팜파티 적용지역의 지명유래, 세시풍속, 문화유산, 관광지, 민요, 전설, 민속 등의 문헌자료조사 결과 18,777건이 조사되었고, 구전·구술 채록 조사 결과 163건의 자원이 수집되었다. 또한, 수집된 자원 중 159건을 이야기자원화 하였고, 17건의 이야기자원을 재구성하여 동화, 음식, 놀이, 민요 등 총13건의 콘텐츠로 제안하였다. 팜파티에서 활용 가능한 문화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하여 표현방안을 구술, 문학, 만화, 영상, 농사, 요리, 지도, 탐방, 게임, 공연, 미술, 음악 등 15유형으로 분류하였고, 에세이 문학콘텐츠, UCC 영상콘텐츠, 놀이콘텐츠, 요리콘텐츠 등을 현장에 활용지원 하였다.
둘째, 국내외 팜파티 문화콘텐츠 사례 분석과 팜파티 잠재소비자의 요구도 조사 및 팜파티 시행농가 사례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농가이야기 브로슈어, 팜파티를 위한 농가이야기 스토리북을 개발하였으며, 공연, 전시 및 공간연출, 음식, 체험/놀이 등 팜파티 문화콘텐츠 모델을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하였다.
셋째, 농장의 스토리를 담은 조형물을 제작하였으며, 팜파티 플래너 교육을 실시하였다. 팜파티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팜파티 인지도 및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고, 팜파티 운영 매뉴얼 제작, 핵심브랜드 상품을 개발하였다. 팜파티를 통한 지역경제적 파급효과 분석결과는 도심 근교형 팜파티의 경제적 효과에서 농가소득은 초기연도인 2012년보다 2013년은 43,625천원으로 278.3%, 매출액은 50,291천원 234.5%, 34,600천원 90.9% 증가하였다.
넷째, 원거리형 팜파티 현장실증을 10회 실시하였다. 원거리형 팜파티의 경제적 효과로 농가 소득은 초기연도인 2012년에 비해 2013년은 88,313천원으로 76.3%, 매출액은 92,314천원 72.4%, 부가가치는 91,258천원 82.8% 증가하였다.
다섯째, 도심근교형 팜파티 현장실증을 10회 실시하였다. 도심근교형 팜파티의 경제적 효과로 농가소득은 초기연도인 2012년보다 2013년은 43,625천원으로 278.3%, 매출액은 50,291천원 234.5%, 34,600천원 90.9% 증가되었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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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more popular and growing opportunity for agricultural producers is agritourism. Among this, Farm party is defined as activities that include visiting agricultural farm with enjoy variety of cultural event.
Farm party can affect the customers brand attitude and purchase behavior for agricultural
A more popular and growing opportunity for agricultural producers is agritourism. Among this, Farm party is defined as activities that include visiting agricultural farm with enjoy variety of cultural event.
Farm party can affect the customers brand attitude and purchase behavior for agricultural products by enhance credibil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proposed the development method of culture contents and marketing strategy for Farm party. Marketing strategy was developed through a customers’ perception and needs for Farm party. Culture contents was developed based on analysis of the potential customers’ needs for Farm party program and excavation of farm and cultural resources of the region.
First, This study proposed the ways of utilizing cultural contents such as literature, media, experience, game and art etc by excavating the traditional cultural resources in 2 regions. In order to develop the Farm party resources, literature and oral resources have been investigated. The expression method of cultural resources was sorted by 15 categories including literature, picture, cooking, game and art etc to use the culture contents in the Farm party.
Second, this study suggests six types of model for developing culture content for Farm party including story book, brochure, performance, exhibition and space styling, food, and activity based on storytelling of farm and regional culture. The results of the study could be helpful to increase the credibility for the host farm and products effectively.
Third, in order to increase the farm income, this study proposed the production development for brand depending on the market segmentation. In addition, this study represented the efficient operational plans through the verification experiment as well as supported the operation for the Farm party along with developing manual. The findings of the study eventually provided the useful tips for establishing the business model for the Farm party.
Lastly, field application of the developed culture contents and management skill was conducted for the type of remote farm from the city and suburban farm.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제 출 문 ... 2
- 요 약 문 ... 3
- S U M M A R Y ... 6
- 목 차 ... 7
- 제 1 장 서 론 ... 8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9
- 1. 팜파티 관련 국내 기술개발 및 연구현황 ... 9
- 2. 국외 사례 ... 10
- 3. 연구필요분야 ... 10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1
- <제1세부과제 : 팜파티를 위한 문화콘텐츠 자원 발굴 기술지원> ... 11
- <제2세부과제 : 팜파티에서의 문화콘텐츠 활성화 방안 연구> ... 42
- <제3세부과제 : 팜파티 비즈니스 모델 및 마케팅 전략 개발> ... 100
- <제4세부과제 : 원거리형 팜파티 현장실증> ... 202
- <제5세부과제 : 도심근교형 팜파티 현장실증> ... 217
- 제 4 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 229
- 1절 : 목표대비 달성도 ... 229
- 2절 : 정량적 성과(논문게재, 특허출원, 기타)를 기술 ... 230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231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231
- 제 7 장 기타 중요 변동사항 ... 231
- 제 8 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장비 현황 ... 234
- 제 9 장 참고문헌 ... 234
- 끝페이지 ... 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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