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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향토음식 관광 상품화 방안 및 세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A Research for the Plan How to Develop Traditional Korean Foods into Tourism Products and Globalization Strategies 원문보기


박순자 (초당대학교 산업대학원 조리과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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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향토음식 세계화를 위해서는 맛과 영양에 대한 홍보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즈화, 공장화를 위한 포장 백, 브랜드화, 퓨전화를 통해 우리 음식문화를 그들에게 알리고 융화시킴으로써 한국의 국제적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를 높이 올릴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외국인들이 선호하는 향토음식 유형 및 가격, 향토음식점의 시설 및 정책, 홍보전략, 수요예측 등을 조사하여 분석한 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선진국의 향토음식에 대한 선행연구와 비교한다. 비교 및 검토한 후 우리나라 향토음식의 관광 상품화 및 세계화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문제점을 분석하여 발전 방안 및 전략 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외 문헌자료 및 전공서적, 석․박사 논문, 월간지, 학술지, 인터넷 등을 조사하여 한국의 향토음식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먼저 국내 문헌을 통해 향토음식에 대한 관광 상품화 및 세계화에 있어서 장애가 되는 것은 첫째, 음식 맛의 전국적 획일화 경향이다. 둘째, 향토음식 발굴육성시책 미흡이다. 셋째, 음식점들의 소극적 태도이다. 넷째, 전통식 세대의 노화로 인한 조리기능 단절화이다. 다섯째, 향토음식점의 시설 및 서비스가 미흡하다. 여섯째, 가격과 품질의 조화문제이다. 일곱째, 외래 관광객의 기호와의 조화문제이다. 여덟째, 외국인의 입맛을 고려하지 않은 자극적인 향과 맛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여 우리의 음식을 제대로 세계에 알릴 수 있는 방법은 첫째, 자극적인 홍보 전략이다. 둘째, 체계화 표준화가 필요하다. 셋째, 이를 바탕으로 지역 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음식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우리의 문화가 녹아 있는 상품의 개발이 같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우리는 문화관광부, 한국관광공사, 농촌진흥청이 중심이 되어 홍보를 하고, 기업은 시장을 개척하고 한국조리사협회, 학회는 인재육성을 통한 매뉴얼을 제작하여 세계 속의 관광한국을 건설하여야겠다. 한국 향토음식의 세계화는 관광한국의 이미지 부각과 세계 속의 한국국가 브랜드 제고로 이어질 것이며 상호 사용료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globalize traditional Korean foods and to enhance the image of Korea and the value of the brands of the Korean foods in the global markets, promotional activities for the taste and high quality nutrition of the Korean foods as well as franchising and standardized packaging for mass and automated ...

주제어

#한국향토음식 향토음식 관광상품화 향토음식 세계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순자
학위수여기관 초당대학교 산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조리과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 104 p.
키워드 한국향토음식 향토음식 관광상품화 향토음식 세계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8664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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