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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 소스류를 통한 한국음식의 세계화 방안 - 세계적인 소스류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
Globalization of Korean Cuisine through Korean Sauces - Focusing on the Success of World-wide Sauces -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8 no.3, 2012년, pp.108 - 120  

이은정 (신흥대학교 호텔외식경영과) ,  문기철 (경기대학교 관광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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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음식은 세계적으로 건강식, 영양학적으로 균형적인 음식들 중 하나이다. 미국,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 캄보디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인도, 호주, 영국, 프랑스와 이태리에서는 세계적인 소스류가 있고, 국제화에 대한 마케팅 전략도 수립하고 있다. 위에 언급한 나라에 비해 한국식 소스류의 국제화는 실제로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식 소스류를 통한 한국 음식 세계화 방안으로 기존의 한국의 장류인 간장, 고추장, 된장, 쌈장을 해외에 있는 쉐프들(chefs)에게 홍보하는 방안, 고추장, 된장, 쌈장을 기본으로 한 파생소스류를 개발하는 방안, 한국 거주 외국인 쉐프들을 통하여 한식 소스류를 해외에 홍보하는 방안, 기존 한식 소스류를 해외에 홍보하는 방안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또한 정부의 역할, 식품회사의 역할, 조리인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한식조리사들과 양식조리사들에 의한 한식소스류를 활용한 양식 한식 퓨전 메뉴개발, 스위트칠리소스, 가야 잼, 베지마이트와 같은 한국의 대표적 한식 소스류의 개발과 홍보, 기꼬망간장, 이금기소스와 같이 제품의 브랜드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식품회사들에 의한 한국 고유의 소스류의 개발 지속적인 해외 홍보, 한식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을 통한 한식의 세계화 방법도 있을 것이다. 해외에서 스타쉐프 양성, 한식 세미나,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홍보 등이 정부 주도하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sought ways to promote the global recognition of Korean food items. The Korean cuisine is one of the healthiest and well-balanced foods in the world. There are world-wide sauces in the United States, China, Japan, Thailand, Vietnam and Cambodia, Singapore, Indonesia, India, Australia, Bri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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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한식 소스류를 통한 한식 세계화 측면에서의 논의는 미흡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인 소스류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한식 소스류를 통한 한국 음식의 세계화 방안의 새로운 접근을 제안하고자 한다. 한식 소스류를 통한 한식 세계화 전략방안은 실질적인 한식세계화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한식 소스류를 통한 한국 음식 세계화 방안으로 기존의 한국의 장류, 간장, 고추장, 된장, 쌈장을 해외에 있는 쉐프들(chefs)에게 홍보하는 방안, 고추장, 된장, 쌈장을 기본으로 한 파생소스류를 개발하는 방안, 한국에 있는 외국인 쉐프들을 통하여 한식 소스류를 해외에 홍보하는 방안, 기존에 있는 한식 소스류를 해외에 홍보하는 방안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또한 정부의 역할, 식품회사의 역할, 조리인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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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식의 장점은? 우리 정부에서도 우리의 고유문화를 세계에 알리기 위한 ‘한(韓)브랜드 정책’을 여러 분야에서 진행하면서 다각도의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문화관광부 2005). 그 중에서도 ‘한식’은 웰빙과 감성 소비 등 세계 식품 소비트렌드와 부합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건강식에 해당하는 음식으로 경쟁력 있는 문화상품으로서 주목받고 있다(Kim JS 2005; Lee YJ 2010). 특히 한식의 세계화는 식품산업분야에서도 생산유발효과와 해외시장 수출증대까지 다양한 측면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문화관광부와 농림수산식품부 등 관련 부처를 중심으로 범정부차원의 구체적인 계획과 비전을 가지고 친(親)한국 경제외교 겸 문화외교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신용석 2009).
외국에서 한식에 자국의 음식을 반영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는가? 이런 가운데 외국에서 한국음식을 알리는 행사가 많아져서 외국인들이 한식에 대해 관심을 갖고 새로운 아시아의 맛을 자국 음식에 반영하는 일들도 이뤄지고 있다. 미국 LA에서는 김치와 불고기를 멕시코 타코(taco)에 접목시켜 코기(kogi)라는 메뉴를 개발했다. 2012년 1월 스페인에서 열린 마드리드퓨전1)에서는 ‘발효음식’을 주제로 한식의 과학적인 우수성을 알리고, 한국의 장(醬; 간장, 고추장, 된장)을 세계인에게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한국경제 2012).
한식 소스류에 해당되는 장은 무엇이 있는가? 발효음식을 이용해서 수많은 음식들을 만들 수 있는데, 여기에 간장, 고추장, 된장, 쌈장, 김치, 두부 등의 역할은 빼 놓을 수 없다. 한식 소스류는 한국음식을 만드는데 필요한 조미료로, 간장, 고추장, 된장, 쌈장 등의 장류를 포함한다. 외국의 슈퍼마켓에서는 한식 소스류를 구입하기 어려우나, 미국의 A1소스, 타바스코 소스, 중국의 두반장, 굴소스, 일본의 기꼬망간장, 태국의 스위트칠리소스, 피쉬소스 등은 세계 어느 나라 슈퍼마켓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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