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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중세기가 절정에 달했을 때 모든 교육은 신학과 관련지어 행해졌고 위대한 사상가들은 대부분 수도사들과 성직자들이였다. 그들의 사상은 성경과 초기 기독교 저숙가들의 저작들 그리고 고대 희랍의 고전적 철학을 배경으로 발전했다. 스콜라주의는 중세 수도원과 대성당의 학교, 대학들로부터 명성을 얻었다. 스콜라주의 신학자들이 한 것은 그것을 논리적으로 체계화 시키는 일이었다. 즉 신앙에 대한 추구는 논리적 체계화를 향한 추구였다. 그러나 스콜라 신학자들은 그들 자신들 가운데서 의견의 불일치를 보였다. 그 대표적인 예가 보편논쟁과 이성과 신앙과의 관계에 대한 논쟁이었다. 그러나 아이러니컬하게도 그들을 열중하게 한 이 질문들은 하나님과 그리스도 안에서의 그의 사람에 관한 성경의 메시지를 들을 수 없게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했다. 스콜라 신학은 그들이 당면한 문제들을 이성을 통해 논리적으로 체계화 하려고 했으나 이성의 역할에 대한 그들의 신념은 오히려 후에 기독교 교리와 하나님의 존재를 의심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다. 또한 정치적인 도구로서 스콜라신학이 사용됨으로서 사회적인 불합리한 구조를 파생하였던 것이다. 1917년 9월 4일 비텐베르크대학에서 스콜라신학에 대항하는 논박의 글 "Disputatio contra scholasticam theologiam"(스콜라 신학에 대항하여 논박)에서 루터는 오랜 중세 신학에 영향을 끼쳐온 ...
저자 | 김수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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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호남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신학과 |
지도교수 | 홍지훈 |
발행연도 | 2006 |
총페이지 | 43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87454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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