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심리학을 통한 중년기 위기 극복 방안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논문을 전개 하였다. 먼저, 이야기 심리학에 대해서 이야기 심리학의 정의에 대해 살피고, 이야기하는 인간의 자기 정체성을 밝히는 이야기 심리학의 목적에 대해 살펴보았다. 매카담스의 이야기 심리학은 개개인이 자신의 이야기를 창조함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알려고 한다는 생각을 토대로 세워진 즉, 인간 정체성의 새로운 면을 소개하려는 이론이다. 또한 매카담스의 이야기 심리학을 토대로 유아기부터 중년기 성숙성의 이야기 대본을 형성할 때까지 인간 발달 단계의 이론적 구조를 고찰해 보았다. 이야기 심리학의 이론적 구조를 통해서 볼 때에 인간은 이야기라는 ...
이야기 심리학을 통한 중년기 위기 극복 방안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논문을 전개 하였다. 먼저, 이야기 심리학에 대해서 이야기 심리학의 정의에 대해 살피고, 이야기하는 인간의 자기 정체성을 밝히는 이야기 심리학의 목적에 대해 살펴보았다. 매카담스의 이야기 심리학은 개개인이 자신의 이야기를 창조함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알려고 한다는 생각을 토대로 세워진 즉, 인간 정체성의 새로운 면을 소개하려는 이론이다. 또한 매카담스의 이야기 심리학을 토대로 유아기부터 중년기 성숙성의 이야기 대본을 형성할 때까지 인간 발달 단계의 이론적 구조를 고찰해 보았다. 이야기 심리학의 이론적 구조를 통해서 볼 때에 인간은 이야기라는 메타포를 통해 자기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의 삶의 정황과 모습에 총체적으로 접근한다. 즉, 인간의 전인성에 관심을 가진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 이론들을 근거로 하여 이야기 심리학과 인간 성숙성의 이야기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토대로 하여 중년기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을 착안, 중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중년기의 발달이론을 통하여 중년기의 위기의 원인, 중년기 위기의 증상, 그리고 중년기 위기의 변인들을 살펴보았다. 결국, 중년기 위기라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는 것이다. 중년의 파괴적이고 우울한 무의식의 에너지는 인간의 삶을 좀먹으려는데 그 근본원인이 있다기보다 오히려 이 부정적인 에너지의 극단적 표출을 통하여 우리 인간 의식의 각성과 성숙을 촉구하기 위한 것이다. 즉 인간의 삶의 여정에서 만나게 되는 피할 수 없는 중년의 위기를 창조적으로 활용하면 그 에너지는 우울함의 파괴성으로 연결되기보다는 새롭게 자기를 발견하는 창조적 에너지로 바뀌게 된다는 것이다. 이 무의식의 창조성을 중년을 치료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로 사용하였다. 이 창조성의 에너지는 인류라는 종이 함께 공유하는 우리 안에 이미 내재된 보물(집단 무의식)이라는 것이 융의 주장이며 이 에너지를 활용하는 치료의 방법을 개성화의 길이라 명명하였다. 이러한 융의 관점에서 볼 때 발달상의 보편적인 위기인 중년기 위기는 인생의 전반기 동안에 강화된 자아가 자기로부터 떨어져 나가 정신의 불균형을 이룬 상태에서 생긴 혼란이다. 따라서 중년기 위기는 자기 소외의 결과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 생명의 종합으로써의 시도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중년기 위기는 하나의 기회라고 볼 수 있다. 즉 성격의 변화, 성숙, 통합을 이룰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또한 이러한 중년기 시기는 계속적인 성장과 성숙의 시기이며 만일 이 시기에 나타나는 특정한 위기의 증상들이 있다면 이는 우리 삶을 보다 풍요롭고 성숙하게 인도해주는 것이다. 성숙으로 인도해 준다는 점이 중년기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보아 이야기 심리학의 성숙성 요인을 찾아 이야기 심리학을 통해 중년기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대안을 제시해 보았다. 매가담스를 중심으로 성숙 이론을 주장하는 여러 이론을 살피고 중년의 성숙성 요인을 찾아내었다. 성숙성의 이야기는 유한한 삶을 살고 있는 중년의 개인이 이 땅에서 만들어 가는 희망과 꿈의 이야기이며, 동시에 이 이야기 전개를 통해 한 인간은 중년의 시점을 위기나 전환의 시점으로서 사는 것이 아니라, 미래와 희망을 만들어가며 의미창조의 주체 자로서 살아가는 것이다. 이러한 이야기 심리학의 구조를 가지고 한 인간의 이야기를 해석하기 위하여 상담학적인 방법을 찾고 극복 방안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래서 자전적 이야기(Autobiographical Story)를 연구의 필수적 기초자료로 삼고 이것을 위해 심층면담(Intensive Interview)의 방법론을 가지고 접근하였다. 심층면담의 방법론에 가장 중요한 요인은 잘 준비된 인터뷰 질문들과 함께 말하는 자의 이야기가 연속성을 가지고 흘러나을 수 있도록 진지하게 듣는 경청자의 태도이다. 이 방법을 가지고 중년기 위기특성(성별문제, 성취감의 결여, 직업문제, 조기은퇴, 갱년기와 폐경기, 자아 정체감, 자녀의 독립)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중년기 위기 극복 특성을 제시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중년기의 위기가 위기가 아니라 성숙으로 이어지지 위해서는 목회적 돌봄의 과정 즉 역경을 극복한 승리자로서, 하나님과의 새로운 만남을 통한 화해자로서, 자신의 유업의 전달자로서, 타인을 향한 헌신적 봉사자로서 성숙해질 수 있도록 하는 목회적 돌봄의 과정을 중년기 성숙성의 극복요인으로 제시해 보았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성숙한 중년이란 무엇인지를 극복방안의 결과로써 이야기 하였다. 성숙한 중년이란 열정(passion)을 승화(sublimation)하고, 사고(thinking)의 상황에 따라 변화하며, 대립에 대해 직면(confrontation)할 줄 알며, 결말(ending)에 대한 감각이 있는 중년이다.
이야기 심리학을 통한 중년기 위기 극복 방안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논문을 전개 하였다. 먼저, 이야기 심리학에 대해서 이야기 심리학의 정의에 대해 살피고, 이야기하는 인간의 자기 정체성을 밝히는 이야기 심리학의 목적에 대해 살펴보았다. 매카담스의 이야기 심리학은 개개인이 자신의 이야기를 창조함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알려고 한다는 생각을 토대로 세워진 즉, 인간 정체성의 새로운 면을 소개하려는 이론이다. 또한 매카담스의 이야기 심리학을 토대로 유아기부터 중년기 성숙성의 이야기 대본을 형성할 때까지 인간 발달 단계의 이론적 구조를 고찰해 보았다. 이야기 심리학의 이론적 구조를 통해서 볼 때에 인간은 이야기라는 메타포를 통해 자기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의 삶의 정황과 모습에 총체적으로 접근한다. 즉, 인간의 전인성에 관심을 가진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 이론들을 근거로 하여 이야기 심리학과 인간 성숙성의 이야기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토대로 하여 중년기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을 착안, 중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중년기의 발달이론을 통하여 중년기의 위기의 원인, 중년기 위기의 증상, 그리고 중년기 위기의 변인들을 살펴보았다. 결국, 중년기 위기라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는 것이다. 중년의 파괴적이고 우울한 무의식의 에너지는 인간의 삶을 좀먹으려는데 그 근본원인이 있다기보다 오히려 이 부정적인 에너지의 극단적 표출을 통하여 우리 인간 의식의 각성과 성숙을 촉구하기 위한 것이다. 즉 인간의 삶의 여정에서 만나게 되는 피할 수 없는 중년의 위기를 창조적으로 활용하면 그 에너지는 우울함의 파괴성으로 연결되기보다는 새롭게 자기를 발견하는 창조적 에너지로 바뀌게 된다는 것이다. 이 무의식의 창조성을 중년을 치료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로 사용하였다. 이 창조성의 에너지는 인류라는 종이 함께 공유하는 우리 안에 이미 내재된 보물(집단 무의식)이라는 것이 융의 주장이며 이 에너지를 활용하는 치료의 방법을 개성화의 길이라 명명하였다. 이러한 융의 관점에서 볼 때 발달상의 보편적인 위기인 중년기 위기는 인생의 전반기 동안에 강화된 자아가 자기로부터 떨어져 나가 정신의 불균형을 이룬 상태에서 생긴 혼란이다. 따라서 중년기 위기는 자기 소외의 결과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 생명의 종합으로써의 시도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중년기 위기는 하나의 기회라고 볼 수 있다. 즉 성격의 변화, 성숙, 통합을 이룰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또한 이러한 중년기 시기는 계속적인 성장과 성숙의 시기이며 만일 이 시기에 나타나는 특정한 위기의 증상들이 있다면 이는 우리 삶을 보다 풍요롭고 성숙하게 인도해주는 것이다. 성숙으로 인도해 준다는 점이 중년기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보아 이야기 심리학의 성숙성 요인을 찾아 이야기 심리학을 통해 중년기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대안을 제시해 보았다. 매가담스를 중심으로 성숙 이론을 주장하는 여러 이론을 살피고 중년의 성숙성 요인을 찾아내었다. 성숙성의 이야기는 유한한 삶을 살고 있는 중년의 개인이 이 땅에서 만들어 가는 희망과 꿈의 이야기이며, 동시에 이 이야기 전개를 통해 한 인간은 중년의 시점을 위기나 전환의 시점으로서 사는 것이 아니라, 미래와 희망을 만들어가며 의미창조의 주체 자로서 살아가는 것이다. 이러한 이야기 심리학의 구조를 가지고 한 인간의 이야기를 해석하기 위하여 상담학적인 방법을 찾고 극복 방안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래서 자전적 이야기(Autobiographical Story)를 연구의 필수적 기초자료로 삼고 이것을 위해 심층면담(Intensive Interview)의 방법론을 가지고 접근하였다. 심층면담의 방법론에 가장 중요한 요인은 잘 준비된 인터뷰 질문들과 함께 말하는 자의 이야기가 연속성을 가지고 흘러나을 수 있도록 진지하게 듣는 경청자의 태도이다. 이 방법을 가지고 중년기 위기특성(성별문제, 성취감의 결여, 직업문제, 조기은퇴, 갱년기와 폐경기, 자아 정체감, 자녀의 독립)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중년기 위기 극복 특성을 제시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중년기의 위기가 위기가 아니라 성숙으로 이어지지 위해서는 목회적 돌봄의 과정 즉 역경을 극복한 승리자로서, 하나님과의 새로운 만남을 통한 화해자로서, 자신의 유업의 전달자로서, 타인을 향한 헌신적 봉사자로서 성숙해질 수 있도록 하는 목회적 돌봄의 과정을 중년기 성숙성의 극복요인으로 제시해 보았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성숙한 중년이란 무엇인지를 극복방안의 결과로써 이야기 하였다. 성숙한 중년이란 열정(passion)을 승화(sublimation)하고, 사고(thinking)의 상황에 따라 변화하며, 대립에 대해 직면(confrontation)할 줄 알며, 결말(ending)에 대한 감각이 있는 중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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