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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학급상황에서의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 적용이 정신지체아의 자발적인 요구하기 기술에 미치는 효과
In the Inclusive Class Environment, the Effect of Picture Exchange Communication System Application on the Mentally Retarded Children's Voluntary Act of Requesting Skills 원문보기


강옥순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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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의사소통장애를 가진 정신지체 학생 한 명을 대상으로 통합학급 상황에서의 그림교환 의사소통체계 적용이 자발적인 요구하기 기술이 증가할 수 있는지, 습득된 요구하기 기술이 다른 환경과 다른 대상에 대해서도 일반화 되는지 또한, 증가된 자발적인 요구하기 기술은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유지되는지를 알아보았다.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를 습득시키기 위한 연구 방법은 학생의 선호도 검사를 통해서 선호하는 사물과 해당 그림으로 목표하는 요구하기 기술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rough a student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I have examined the possibility whether the adoption of the picture exchange communication system into the inclusive class environment can help a child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learn how to make requests and whether the ability to ex...

주제어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 프로그램 자발적 요구하기 기술 정신지체아 의사소통지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옥순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i, 55 p.
키워드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 프로그램 자발적 요구하기 기술 정신지체아 의사소통지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8762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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