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능적 읽기활동을 통한 AAC 훈련이 비구어 뇌성마비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습득 및 일반화 효과 원문보기


하가영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 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비구어 뇌성마비아동을 위한 화용적 언어중재로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기능을 중심으로 하는 보완·대체의사소통(Augmentative Alternative Communication: 이하 AAC) 중재방법이 있다. 보완·대체의사소통이란 언어임상가와 교사들이 의사표현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의 문제를 감소시키고 그들의 언어능력을 촉진하고자 사용하는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것으로 상징, 보조도구, 전략 및 여러가지 기법을 포함한 다양한 구성요소와 양식의 체계를 가지고 있다. 즉 보완·대체의사소통은 구어를 이용한 의사소통을 보완하거나 대신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여러가지 형태의 비구어적 의사소통방법이라 할 수 있다(von Tetzchner, 1996). 비구어 뇌성마비아동에게 의사소통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AAC를 처음 사용할 때는 단일 상징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개별상징체계(single symbol system)를 많이 사용한다. 그러나 AAC의 시작 단계에서 사용하는 개별상징체계를 계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즉각적인 의사소통의 효과는 충족되지만 언어학습의 경험적이고 분석적인 특성은 잃게 된다. 또한 아동과 대화할 때에 그 맥락을 알고 있는 사람만이 상호작용할 수 있다는 제한점을 갖는다. 즉 아동은 한개의 상징만으로 모든 메시지를 표현하기 때문에 내용을 구체적으로 분절(syllabification)할 수가 없고, 분석적인 언어학습에 대한 경험이 결여되어 보다 정교한 의사소통능력이 방해를 받게 된다. 이로 인해 아동은 언어발달지체를 초래하게 되고 결국 학령기에 이르러서 읽기와 쓰기장애를 겪게 된다. 많은 전문가들에 따르면, 중증의 뇌성마비를 지닌 아동들은 대부분 문해학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veloped to investigate the treatment and generalization effects of AAC intervention employing functional book-reading activities on the spontaneous communicative abilities of non speaking school-aged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Three 9-year-old subjects participated in the study. ...

주제어

#기능  #읽기활동  #AAC  #훈련  #비구어  #뇌성마비아동  #의사소통  #능력  #습득  #일반화  #효과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하가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 협동과정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xii, 75p.
키워드 기능, 읽기활동, AAC, 훈련, 비구어, 뇌성마비아동, 의사소통, 능력, 습득, 일반화, 효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0052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