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애니메이션 원형부터 현재 크고 화려한 장편 3D 애니메이션까지, 컴퓨터 기술은 저항 할 수 없는 속도로 우리 전통의 애니메이션 관념을 바꾸어 왔다. 디지털 컴퓨터 기술이 애니메이션 영역에 접목 되어, 표면상으로는 오직 제작 도구에만 그 영향을 끼친 것 같아 보인다. 하지만, 실제로는 애니메이션의 제작, 표현 스타일, 방영 효과 등 한 편의 거대한 혁명을 일으켰다. 계속해서 기술이 발전해가면서,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때, 표현 할 수 있는 ...
최초의 애니메이션 원형부터 현재 크고 화려한 장편 3D 애니메이션까지, 컴퓨터 기술은 저항 할 수 없는 속도로 우리 전통의 애니메이션 관념을 바꾸어 왔다. 디지털 컴퓨터 기술이 애니메이션 영역에 접목 되어, 표면상으로는 오직 제작 도구에만 그 영향을 끼친 것 같아 보인다. 하지만, 실제로는 애니메이션의 제작, 표현 스타일, 방영 효과 등 한 편의 거대한 혁명을 일으켰다. 계속해서 기술이 발전해가면서,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때, 표현 할 수 있는 특수 효과가 과거에 비해 많이 제작되었다. 사실성 있는 묘사들이 더욱 강렬해졌으며, 표현 공간들도 더욱 넓어졌다. 예술 영역은 점차 넓어지고, 애니메이션 기술이 더욱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촉진시켜, 서로 밀어주고 당겨주는 훌륭한 순환 구조를 구성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디지털 기술 발달에 따른 3D 애니메이션 제작 발전을 분석하고 요약하였다. 그 분석과 요약을 통하여 디지털 기술 발전이 3D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미래의 발전 방향을 전망해 본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컴퓨터 애니메이션 제작의 발전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3D 애니메이션은 과학 기술이 진보함에 따라, 매 단계에 거쳐 예술적 표현력과 내용상의 발전을 거듭하였다. 컴퓨터 애니메이션 기술의 출현은 애니메이션의 내용과 형식 두 가지 모두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게 하였다. 또한, 디지털 기술은 애니메이션 기술 형식의 촉진제라고도 말할 수 있다. 동시에, 내용상의 요구와 형식 발전의 수요가 기술의 더 나은 발전과 변화를 촉진시킨다는 사실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므로 디지털 기술과 애니메이션은 상호 보완, 상호 의존의 관계를 가지고, 양자가 서로 밀어주고 당겨주며, 모두가 더 발전된 모습을 이뤄내야만 한다. 디지털 기술의 계속된 발전과 개인용 컴퓨터의 성능의 반전은 계속 빨라지고 있음에 따라, 또한, 오픈 소스 애니메이션의 출현과 그의 기능들이 날이 갈수록 완벽하게 재정비되면서, 과거의 픽사, 디즈니사, 드림웍스 등 할리우드의 대형 회사들이 독점하던 3D 애니메이션 산업의 상황들이 이미 나날이 와해되어 가기 시작하였다. 컴퓨터 하드웨어의 빠른 발전과 인터넷 Render farm이 개발되면서, 3D 애니메이션 제작 산업은 과거 대형 제작사와 신흥 소형 작업실, 개인이 동시에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만약, 과거의 3차원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 중요한 것이 기술을 통한 승리였다면, 앞으로 미래의 발전 과정 중에서 3D 애니메이션은 반드시 기술과 영화 스토리 둘 다 중요시돼야 할 것이다. 기술상의 새로움과 화려한 효과만으로는 관객들에게 더 놀랍고, 시각적인 충격을 줄 수 없을 것이다. 잘 쓰여진 각본과 다채로운 스토리에 3D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의 창의력이 미래 3D 애니메이션 창작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최초의 애니메이션 원형부터 현재 크고 화려한 장편 3D 애니메이션까지, 컴퓨터 기술은 저항 할 수 없는 속도로 우리 전통의 애니메이션 관념을 바꾸어 왔다. 디지털 컴퓨터 기술이 애니메이션 영역에 접목 되어, 표면상으로는 오직 제작 도구에만 그 영향을 끼친 것 같아 보인다. 하지만, 실제로는 애니메이션의 제작, 표현 스타일, 방영 효과 등 한 편의 거대한 혁명을 일으켰다. 계속해서 기술이 발전해가면서,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때, 표현 할 수 있는 특수 효과가 과거에 비해 많이 제작되었다. 사실성 있는 묘사들이 더욱 강렬해졌으며, 표현 공간들도 더욱 넓어졌다. 예술 영역은 점차 넓어지고, 애니메이션 기술이 더욱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촉진시켜, 서로 밀어주고 당겨주는 훌륭한 순환 구조를 구성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디지털 기술 발달에 따른 3D 애니메이션 제작 발전을 분석하고 요약하였다. 그 분석과 요약을 통하여 디지털 기술 발전이 3D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미래의 발전 방향을 전망해 본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컴퓨터 애니메이션 제작의 발전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3D 애니메이션은 과학 기술이 진보함에 따라, 매 단계에 거쳐 예술적 표현력과 내용상의 발전을 거듭하였다. 컴퓨터 애니메이션 기술의 출현은 애니메이션의 내용과 형식 두 가지 모두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게 하였다. 또한, 디지털 기술은 애니메이션 기술 형식의 촉진제라고도 말할 수 있다. 동시에, 내용상의 요구와 형식 발전의 수요가 기술의 더 나은 발전과 변화를 촉진시킨다는 사실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므로 디지털 기술과 애니메이션은 상호 보완, 상호 의존의 관계를 가지고, 양자가 서로 밀어주고 당겨주며, 모두가 더 발전된 모습을 이뤄내야만 한다. 디지털 기술의 계속된 발전과 개인용 컴퓨터의 성능의 반전은 계속 빨라지고 있음에 따라, 또한, 오픈 소스 애니메이션의 출현과 그의 기능들이 날이 갈수록 완벽하게 재정비되면서, 과거의 픽사, 디즈니사, 드림웍스 등 할리우드의 대형 회사들이 독점하던 3D 애니메이션 산업의 상황들이 이미 나날이 와해되어 가기 시작하였다. 컴퓨터 하드웨어의 빠른 발전과 인터넷 Render farm이 개발되면서, 3D 애니메이션 제작 산업은 과거 대형 제작사와 신흥 소형 작업실, 개인이 동시에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만약, 과거의 3차원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 중요한 것이 기술을 통한 승리였다면, 앞으로 미래의 발전 과정 중에서 3D 애니메이션은 반드시 기술과 영화 스토리 둘 다 중요시돼야 할 것이다. 기술상의 새로움과 화려한 효과만으로는 관객들에게 더 놀랍고, 시각적인 충격을 줄 수 없을 것이다. 잘 쓰여진 각본과 다채로운 스토리에 3D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의 창의력이 미래 3D 애니메이션 창작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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