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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민자역사 개발이 지역 상권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왕십리,신촌역사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mmercial land use change in subway station area influenced by railroad station complex development 원문보기


김종주 (건국대학교 대학원 부동산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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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세권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하철역을 대규모 복합기능의 민자역사로 개발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복합 민자역사를 개발하면서 민자역사의 입지가 그 주변의 상업지역에 어떠한 변화와 영향을 미치게 될 지에 관한 고려는 미흡한 것이 사실이며, 이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도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왕십리 ㆍ 신촌 복합민자역사 개발 전 ‧ 후로 지하철역 주변 상업지역의 토지이용의 특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고찰해보고, 역세권 내의 상업 업종의 분포의 변화 및 토지지가 변화를 파악하여 그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시적인 영향분석 • 복합민자역사의 입지가 역세권 내 상권의 소규모 사업체들에 영향을 끼쳐 전체적으로 사업체수가 감소하였으며, 소규모 사업체들이 감소하는 대신 사업체 하나당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 업종별 점포수의 변화 분석은 왕십리역의 경우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시작하는 시점인 2008년부터 도매 및 소매업과 개인서비스업수가 증가한 반면 신촌역의 경우 조사대상 대부분에서 오히려 감소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신촌역의 주변상권에 미치는 영향력이 작다는 것을 의미한다. • 지하철 유동인구 변화 분석에서 개발 전과 후에 왕십리역의 경우 승ㆍ하차 인원 모두 뚜렷한 증가현상을 보이는 반면 신촌 민자역사의 경우 감소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둘째, 부동산적인 영향분석 • 지가변동률을 살펴보면 두 개의 대상지역 모두 공통적으로 2007년부터 지가가 급격히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는데, 지가변동률 역시 이 시기에 심한 하락세를 보이는 것으로 보아 이는 각 상권만의 현상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이 시기의 정부의 부동산 정책으로 지가가 급격히 하락한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 거리별 토지 지가변화는 왕십리역의 경우 우선 200m 거리상에는 건물이 민자역사와 인접하여 이로 인한 간접적인 지가상승 효과를 보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거리가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가격이 하락하고 400m 지점부터는 다른 영향에 의해 지가가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신촌역의 경우 민자역사로 인해 지가가 상승했다 판단하기 보다는 기존 신촌역 상권에 형성된 지가변화로 바라 볼 수 있다. 위의 분석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복합용도의 민자역사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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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modern cities, the subway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transportation that connects a region to others, and the subway serves as important gateway or pathway that many people go through. Besides, subway stations are not only nodes of transportations but also spaces that many people play various a...

주제어

#민자역사 역세권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종주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부동산학과
지도교수 심교언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i, 71 p.
키워드 민자역사 역세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073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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