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중심학교 동물해부실험교육 현황 및 대안연구 : 서울시 소재 중학교를 대상으로 (A) study of alternative plans and present condition of experimentlaa education with animal dissection in the specialist science schools:middle schools in Seoul원문보기
현재 우리나라 중등학교에서는 동물의 장기를 학습하기 위해 동물해부실험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정확한 숫자는 파악되지 않고 않지만 이로 인해 많은 수의 동물이 희생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등학교에서 해부실험교육으로 얼마나 많은 동물이 사용되며, 어떤 종류의 동물이 주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조사해보는 것이 매우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 중등학교에서 동물해부실험이 많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국내 동물보호법이 학교에서 사용되는 동물을 보호하는데 미흡한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국내 동물보호법과는 달리 국외 여러 나라-영국, 대만 등-에서는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동물해부실험교육 하는 것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다. 이들 나라에서 해부실험 실시하는 것을 제한하는 이유는 해부실험으로 동물을 희생하는 것에 대해 윤리적인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국외 여러 나라에서는 동물 장기 구조를 학습하기 위해 굳이 동물해부실험이 아닌 다른 대안적 방법을 사용하여 교육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으며. 일부는 대안적 방법으로 교육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소재 중학교 대상으로 실시하는 과학중심학교 해부실습교육 현황을 조사하여 해부실습 시 사용된 동물의 숫자와 종류를 알아보았다. 과학중심학교 해부실습교육으로 얼마나 많은 수의 동물이 희생되며, 어떤 종류의 동물이 주로 실험되는지 조사한 것을 통해 중학교 해부실습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고자했다. 본 연구 결과 과학중심학교라는 하나의 프로그램을 통해서만해도 동물해부실험에서 많은 수의 동물이 희생되었고, 대부분 발달된 척추동물에 속하는 동물이었다. 더불어 국내 동물보호법에서 중학교 해부실험교육을 통해 희생되는 동물에 대한 보호 법률을 확인해보았다. 또한, 국내 동물보호법과 국외-영국, 대만-의 동물보호법과의 비교를 통해 국내 동물보호법이 동물해부실습으로 희생되는 동물을 보호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확인해 보았다. 국내 동물보호법에서 해부실습으로 희생되는 동물을 보호의 미흡한 점을 3가지-보호받는 동물의 범위, 실험자 자격제한, ...
현재 우리나라 중등학교에서는 동물의 장기를 학습하기 위해 동물해부실험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정확한 숫자는 파악되지 않고 않지만 이로 인해 많은 수의 동물이 희생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등학교에서 해부실험교육으로 얼마나 많은 동물이 사용되며, 어떤 종류의 동물이 주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조사해보는 것이 매우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 중등학교에서 동물해부실험이 많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국내 동물보호법이 학교에서 사용되는 동물을 보호하는데 미흡한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국내 동물보호법과는 달리 국외 여러 나라-영국, 대만 등-에서는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동물해부실험교육 하는 것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다. 이들 나라에서 해부실험 실시하는 것을 제한하는 이유는 해부실험으로 동물을 희생하는 것에 대해 윤리적인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국외 여러 나라에서는 동물 장기 구조를 학습하기 위해 굳이 동물해부실험이 아닌 다른 대안적 방법을 사용하여 교육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으며. 일부는 대안적 방법으로 교육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소재 중학교 대상으로 실시하는 과학중심학교 해부실습교육 현황을 조사하여 해부실습 시 사용된 동물의 숫자와 종류를 알아보았다. 과학중심학교 해부실습교육으로 얼마나 많은 수의 동물이 희생되며, 어떤 종류의 동물이 주로 실험되는지 조사한 것을 통해 중학교 해부실습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고자했다. 본 연구 결과 과학중심학교라는 하나의 프로그램을 통해서만해도 동물해부실험에서 많은 수의 동물이 희생되었고, 대부분 발달된 척추동물에 속하는 동물이었다. 더불어 국내 동물보호법에서 중학교 해부실험교육을 통해 희생되는 동물에 대한 보호 법률을 확인해보았다. 또한, 국내 동물보호법과 국외-영국, 대만-의 동물보호법과의 비교를 통해 국내 동물보호법이 동물해부실습으로 희생되는 동물을 보호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확인해 보았다. 국내 동물보호법에서 해부실습으로 희생되는 동물을 보호의 미흡한 점을 3가지-보호받는 동물의 범위, 실험자 자격제한, 동물실험의 원칙-로 나누어 확인해 보았으며, 이를 통해 동물해부실습으로 희생되는 동물을 보호하기 위해 개선되어야 할 부분도 확인해보았다. 마지막으로 위의 연구내용을 토대로 중학교 동물해부실험수업의 대안적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대안적 방법은 국외 사례를 예로 들어 국내 중등학교에서 사용가능한 방법 3가지-양방향 컴퓨터 프로그램이용, 동물모형 이용, 비디오테이프 및 차트이용-로 제시하였다.
현재 우리나라 중등학교에서는 동물의 장기를 학습하기 위해 동물해부실험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정확한 숫자는 파악되지 않고 않지만 이로 인해 많은 수의 동물이 희생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등학교에서 해부실험교육으로 얼마나 많은 동물이 사용되며, 어떤 종류의 동물이 주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조사해보는 것이 매우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 중등학교에서 동물해부실험이 많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국내 동물보호법이 학교에서 사용되는 동물을 보호하는데 미흡한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국내 동물보호법과는 달리 국외 여러 나라-영국, 대만 등-에서는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동물해부실험교육 하는 것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다. 이들 나라에서 해부실험 실시하는 것을 제한하는 이유는 해부실험으로 동물을 희생하는 것에 대해 윤리적인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국외 여러 나라에서는 동물 장기 구조를 학습하기 위해 굳이 동물해부실험이 아닌 다른 대안적 방법을 사용하여 교육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으며. 일부는 대안적 방법으로 교육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소재 중학교 대상으로 실시하는 과학중심학교 해부실습교육 현황을 조사하여 해부실습 시 사용된 동물의 숫자와 종류를 알아보았다. 과학중심학교 해부실습교육으로 얼마나 많은 수의 동물이 희생되며, 어떤 종류의 동물이 주로 실험되는지 조사한 것을 통해 중학교 해부실습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고자했다. 본 연구 결과 과학중심학교라는 하나의 프로그램을 통해서만해도 동물해부실험에서 많은 수의 동물이 희생되었고, 대부분 발달된 척추동물에 속하는 동물이었다. 더불어 국내 동물보호법에서 중학교 해부실험교육을 통해 희생되는 동물에 대한 보호 법률을 확인해보았다. 또한, 국내 동물보호법과 국외-영국, 대만-의 동물보호법과의 비교를 통해 국내 동물보호법이 동물해부실습으로 희생되는 동물을 보호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확인해 보았다. 국내 동물보호법에서 해부실습으로 희생되는 동물을 보호의 미흡한 점을 3가지-보호받는 동물의 범위, 실험자 자격제한, 동물실험의 원칙-로 나누어 확인해 보았으며, 이를 통해 동물해부실습으로 희생되는 동물을 보호하기 위해 개선되어야 할 부분도 확인해보았다. 마지막으로 위의 연구내용을 토대로 중학교 동물해부실험수업의 대안적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대안적 방법은 국외 사례를 예로 들어 국내 중등학교에서 사용가능한 방법 3가지-양방향 컴퓨터 프로그램이용, 동물모형 이용, 비디오테이프 및 차트이용-로 제시하였다.
There are Middle Schools in Korea where dissecting of animals organs study is allowed. Its large victim numbers can be predicted without actually being counted.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research about what kind of animals are used and how many are used in anatomy study at Middle Schools. The...
There are Middle Schools in Korea where dissecting of animals organs study is allowed. Its large victim numbers can be predicted without actually being counted.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research about what kind of animals are used and how many are used in anatomy study at Middle Schools. The reason why schools are using animals in Science classes is because of insufficient animal protection laws which fail to protect animals used at schools. Unlike Korea’s animal protection law, England and Taiwan for example, using animals in schools experiments is strictly restricted because these countries take into consideration the amounts of animal suffering experienced in these kinds of experiments, morally and ethically. Hence, many other countries try other methods of teaching the animal’s internal organ and Some countries are also giving alternative education nowadays. In this research, I inquire how many and what sorts of animals are used in animal dissection lessons at Middle Schools located in Seoul. I wanted to find out how many animals are killed and what do science classes do with animals and their organs. There are many animals being dissected in the specialist science schools and most of those animals are generally vertebrate animals I studied what problems we have in protecting those animals and compared with foreign laws like that of England and Taiwan. My research looked into three areas: the range of protecting animals, the limitation of experiments, and the principals of animal experiments. I also conducted research into the improvements, which we make in the three areas mentioned before. Lastly, through this study, I want to present alternatives for animal dissection lessons. I will present these alternatives using examples from overseas, by using PC double-communication, animal models, video and charts.
There are Middle Schools in Korea where dissecting of animals organs study is allowed. Its large victim numbers can be predicted without actually being counted.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research about what kind of animals are used and how many are used in anatomy study at Middle Schools. The reason why schools are using animals in Science classes is because of insufficient animal protection laws which fail to protect animals used at schools. Unlike Korea’s animal protection law, England and Taiwan for example, using animals in schools experiments is strictly restricted because these countries take into consideration the amounts of animal suffering experienced in these kinds of experiments, morally and ethically. Hence, many other countries try other methods of teaching the animal’s internal organ and Some countries are also giving alternative education nowadays. In this research, I inquire how many and what sorts of animals are used in animal dissection lessons at Middle Schools located in Seoul. I wanted to find out how many animals are killed and what do science classes do with animals and their organs. There are many animals being dissected in the specialist science schools and most of those animals are generally vertebrate animals I studied what problems we have in protecting those animals and compared with foreign laws like that of England and Taiwan. My research looked into three areas: the range of protecting animals, the limitation of experiments, and the principals of animal experiments. I also conducted research into the improvements, which we make in the three areas mentioned before. Lastly, through this study, I want to present alternatives for animal dissection lessons. I will present these alternatives using examples from overseas, by using PC double-communication, animal models, video and cha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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