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교사들이면 모두가 바라는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오개념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론적 바탕위에 역학에너지와 운동량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개념을 조사하여 역학적 에너지와 운동량과 관련된 교수학습에 대한 기초적 자료를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교수학습의 밑거름이 되는 오개념 조사에 관한 연구는 구성주의 인식론이 대두 된 후에 많은 오개념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 수업에 도움이 되고 있으나 아직도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권재술 외(1993)의 과학 오개념 편람이나 송진웅 외(2003)의 학생의 물리 오개념 지도(地圖) 등은 물리 과목의 여러 단원의 오개념 정리하고 분석하여 많은 오개념 연구에 바탕을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도 상대적으로 오개념 연구가 적은 에너지와 운동량 단원의 오개념을 조사하여 고등학생들이 많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을 분석하고 정리하고자 하였다. 에너지와 운동량에 대한 대학생의 개념을 연구한 허금정(2008)의 연구와 비교하였고, Singh 과 Rosengrant(2003)의 25문항의 객관식 선다형 검사문항을 변형, 사용하여 오개념을 조사하였다. 연구 대상은 중소도시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물리Ⅰ 과목을 배운 남학생 4개학급과 여학생 4개학급의 314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검사 내용은 역학적에너지 보존, 운동량 보존, 일, 운동량, ...
저자 | 이종주 |
---|---|
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공통과학교육 전공 |
지도교수 | 장수철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ix, 94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1666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