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사람들은 사회와 문화의 발달로 인해 보다 의미있고 질적으로 풍부한 삶을 추구하려 한다. 인간의 생활에 질을 높이고 자아실현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음악 교육이 있다. 그 중 피아노를 통한 학습은 기초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며 가장 보편적인 악기이다. 특히 피아노는 소리 낼 때 어려움이 없기 때문에 성인이 학습하기에 적합하다. 이러한 피아노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재가 매우 중요하다. 피아노를 배우는 성인은 점점 늘어나고 있으나 성인을 위한 피아노 교재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또한 성인용 교재는 아동 교재의 내용과 다를 바가 거의 없다. 그러나 성인은 아동과 학습 능력적 특징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같은 방법으로 학습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성인의 학습 특성을 고려한 교재가 시급히 요구된다. 본 연구는 ‘앤드라고지 이론’을 피아노 학습에 연계하여 성인을 위한 효율적인 피아노 교재를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우선 현재 우리나라에서 출판되고 있는 성인용 세 교재의 분석 및 비교를 통하여 각 교재의 특징과 장?단점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성인 학습론에 의한 교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성인 학습 이론인 ‘앤드라고지 이론’은 성인 학습 분야에서 그 효과성을 검증받아 활용되고 있으므로 성인 피아노 교육에서도 그 연계성을 찾아 연구 할 필요가 있다. 앤드라고지 이론은 일반적으로 교육이라고 일컫는 아동교육의 이론인 ...
저자 | 박정민 |
---|---|
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교육 전공 |
지도교수 | 지형주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vi, 79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1772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