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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보상기초 개념을 적용한 지하차도 기초설계와 공용 후 안정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oundation design of underground roadway by using cocmpensated foundation method concept and stability after public use 원문보기


김자영 (부경대학교 토목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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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하차도 기초설계시 지반의 공학적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보상기초 개념을 적용하여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한 설계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번영로 지하차도의 기초지반은 표토에 비교적 견고한 실트질 모래(N=11.9)이 8~10.0m 위치하고 그 하부에는 성토에 의하여 장기간 압밀침하된 실트질 점토층이 10.3~10.5m(N=3~12)이 형성되어 있다. 이러한 지층특성을 고려한 기초지반의 허용지내력은 19.30 tf/㎡으로 추정되며, 이는 최대지반반력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자영
학위수여기관 부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 6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195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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