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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문화가 제품이미지, 기업이미지 및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ffects on Corporate Image, Product Image and Purchase Attitude of Korean Wave 원문보기


배정민 (부경대학교 국제통상물류학과국제통상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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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 중반부터 한국의 대중문화가 중국, 일본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확산되는 ‘한류’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한류’현상과 더불어 한국의 국가, 기업, 제품의 이미지가 향상되는 결과를 나타내기도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제품이미지에 있어 기존에 연구된 자동차, 반도체등의 공산품 위주의 연구보다는 한국의 식품을 위주로 하여 한류문화와 제품이미지, 이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태도에 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연구를 실시하였다. 첫째, 한류문화의 특성과 개념을 이해하고 기업이미지, 제품이미지와의 유의관계를 확인하고, 한류문화를 이용한 기업이미지, 제품이미지의 향상방안과 지속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둘째, 제품이미지, 기업이미지와 소비자들의 구매태도와의 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제품이미지와 기업이미지가 가지는 특성을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선호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review Hanliu(Korean Wave) phenomenon, a kind of social and cultural phenomenon , in china around A. D. 1990 in the view of the culture-diffusion theory, and analyze its effect to the Product Image, Corporate Image of korea and the Purchase Attitude. In this thesis,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배정민
학위수여기관 부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제통상물류학과국제통상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 53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196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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