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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이미지와 기업브랜드이미지가 제품이미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중 교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mpact of National Image and Corporation Brand Image on Product Image and Customer's Purchasing Intention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3 no.3, 2011년, pp.169 - 174  

홍상진 (경기대학교 경영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rify the impact of national and corporate brand image of Korea on chinese consumers' purchasing Intention, also the impact of China on korean consumers' purchasing Intention. And the second aim of the research is to provide Korean businessmen who are interested 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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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의 국가 이미지와 한국의 대표기업인 삼성의 기업 브랜드 이미지가 중국 소비자들 구매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중국의 국가 이미지와 대표기업인 하이얼의 브랜드 이미지가 한국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중국과 한국의 소비자들의 상대국에 대한 국가 이미지에 대한 인식과 구매행동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무역의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브랜드를 구매하는 중국 소비자들과 중국 브랜드를 구매하는 한국 소비자들의 행동을 국가이미지와 기업 이미지, 제품 이미지를 중심으로 실증 분석함으로서 한국과 중국의 대표기업들이 보다 전략적인 경쟁 전략을 수립하고 활발한 무역 교류 증진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중국과 한국의 소비자들의 상대국에 대한 국가 이미지에 대한 인식과 구매행동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화의 진전에 따른 신흥시장의 전략적 중요성 및 대중 무역의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의 선진국 제품에 대한 연구에서 벗어나 한국 브랜드를 구매하는 중국 소비자들과 중국 브랜드를 구매하는 한국 소비자들의 행동을 국가 이미지와 기업 이미지, 제품 이미지를 중심으로 실증분석함으로서 한국과 중국의 대표기업들의 활발한 교류 증진에 대한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국가 이미지는 기업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국가 이미지는 제품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기업 브랜드 이미지는 제품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제품 이미지는 소비자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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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민동원, "기업메세나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2. 박순선, "중국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비교 연구 : 한국.일본 가전제품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3. 배정민, "한류문화가 제품이미지, 기업이미지 및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북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4. 안성범, "자동차 브랜드이미지, 기업이미지가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자동차 딜러 창업시 활용방안",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5. 안종석, "다차원적 속성의 국가이미지가 제품평가 및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소비자를 중심으로", 국제경영연구, 16(2005) : 63-90 

  6. 왕효천, "국가이미지와 제품이미지가 소비자의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 화장품에 대한 중국 석가장시 소비자를 중심으로", 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7. 이찬우, "인터넷쇼핑몰 사이트가 가지는 매체풍부성이 소비자의 구매의도 및 사이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8. 전상민.여정성, "소비의 후광효과에 대한 연구: 브랜드와 캐릭터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13(2002) : 29-50. 

  9. 채수명, "기업이미지와 기업문화정착방안(상)", 경영계, 11(1993) : 34-38 

  10. Bilkey, W. J. and N. E. Nes, "Country-of-Origin Effects on Manufacturing Evaluation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1982, 46-63 

  11. Hall, C. P., "National Images : A Conceptual Assesment", paper presented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Boston. 1986 

  12. Holbrook, M. B., "Using a Structual Model of Halo Effect to Assess Perceptual Distortion due to Affective Overton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0(1983) : 247-252. 

  13. Joa, M. S., Nakamoto K. and J. E. Nelson, "The Shielding Effects of Brand Image against Lower Quality Countries of Origin in Global Manufacturing,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6(2003) : 637-646. 

  14. Nieelfeld, J. S., "Corporate Advertising", Industrial Marketing, July(1990) : 6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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