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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적인 시동/정지 운전에 따른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열화 현상에 대한 연구
A Study on Degradation of PEMFCs with Repetitive Startup/Shutdown Cycles 원문보기


조유연 (서울시립대학교 화학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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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PEMFCs)는 높은 전력밀도와 빠른 가동, 반응 부산물이 없다는 장점 때문에 대체 에너지원으로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상업화를 위해서 가격과 내구성적인 문제는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로 남아있다. 자동차용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경우에 냉시동 운전, 부하 운전, 시동/정지 운전 등 동적인 운전을 겪게 되는데 이러한 운전들은 평형상태에서 운전하는 것보다 성능과 내구성 감소를 빠르게 한다. 특히, 시동/정지 운전의 경우 자동차를 가동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운전이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번 연구에서는 시동/정지 운전 시 가동 조건에 따른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성능과 내구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운전 정지 후 보관 상태에 따른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공기 극의 출구 부분을 완벽히 차단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단위 전지를 이용하여 실험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PEMFCs) were promising to alternative power sources due to their high power density, rapid start up, and no side reaction products, such as green house gases. However, cost and durability remained problems in order to commercialization of PEMFCs. In automotiv...

주제어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시동/정지 운전  #열화 현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유연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화학공학과
지도교수 김정현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 77 p.
키워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시동/정지 운전, 열화 현상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02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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