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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녹색성장을 위해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은 정확한 배출량 산정이다. 외국의 경우 체계적으로 배출원을 분류하여 배출량을 산정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산정방법론 조차 정립되지 않은 실정이다. 특히 이동오염원의 경우 배출량 평가방법 및 체계적인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아 혼란을 야기시키므로 권역별로 환경오염물질 배출원을 조사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환경정책을 위한 기초자료 확보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가장 합리적이고 실질적인 산정방법론을 제시하였고, 이에 따라 도로 수송부문에서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국내 대부분의 수송부문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산정연구는 연료 판매량 자료를 바탕으로 배출량을 산정하기 때문에 총량 개념에서는 정확하지만, 실제 교통량을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공간적으로 실제적인 배출량 산정과는 거리가 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 교통량을 바탕으로 보다 정확한 도로수송부문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서울의 경우 주요 ...
저자 | 천성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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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시립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환경공학과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v, 60 p. |
키워드 | 이산화탄소, Cabbon Dioxide, 배출원, 소스인벤토리, 녹색성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2033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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