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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스토리텔링 硏究 : 게임 構成의 4要素를 中心으로
(A) study on the game storytelling : based on 4 core elements of game 원문보기


이재홍 (崇實大學校 國語國文學科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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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문화산업의 중심에는 고부가가치 산업인 게임산업이 있다. 그런데 스펙터클한 메커니즘으로 성장을 거듭해 온 게임산업의 발전 속도가 90년대 후반부터 둔화되기 시작하였다. 그 원인은 콘텐츠 내용의 부실함에서 기인하고 있다. 따라서 이제는 콘텐츠를 창출해낼 수 있는 전문스토리텔러가 필요한 시대이다. 이들 전문적인 게임스토리텔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실무 스토리텔링론이 연구되어야 한다는 취지에서 본 연구는 시작되었다. 게임 스토리텔링의 이론적인 연구는 다양한 각도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완성도 높은 게임 시나리오가 태동될 수 있는 실무적인 측면에서의 스토리텔링론은 아직도 미약하기 그지없는 상황이다. 본인의 연구목적은 게임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론적인 근거와 창작원리를 이론화시키고 체계화시켜 실무형 게임 스토리텔링론을 제시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게임 스토리텔링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연구자들의 전공이나 선호도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로 접근되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게임 스토리텔링 연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ame industry, the Higher Value-added Business, is at the center of the Korean culture industry. The developed pace in game industry, which had grown for spectacle mechanism, has been slow down from the late 1990s. It is caused by incomplete contents' context. Now professional story-teller is n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재홍
학위수여기관 崇實大學校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國語國文學科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ix, 27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17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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