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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캐릭터 스토리텔링의 필요 요소 연구
A Study of Necessary Elements of Game Character Storytelling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7 no.4, 2017년, pp.169 - 178  

이재홍 (숭실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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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산업이 글로벌 산업의 주도권을 장악하기 위해서는 그래픽적인 외형보다 게이머의 정서를 움직일 수 있는 스토리텔링이 적극 필요한 시점이다. 또한 가상과 현실의 접점이 크게 확산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게임캐릭터산업이 급부상하게 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논자는 향후의 캐릭터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그동안 쌓아 온 게임연구를 기반으로 캐릭터스토리텔링에 필요한 10가지 요소를 구체화시켜 보았다. 그 열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세계관의 생명체 설계, 종족 설계, 직업군 설계, PC와 NPC 설계, 몬스터 설계, 성격설계, 갈등설계, 주인공의 목표설계, 외형 이미지 설계, 탄생과 죽음 설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for the game industry to grasp the initiative of the global industry, it is time to positively need storytelling that can move the emotions of gamers over graphical appearance. Also,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where the point of contact between virtual and reality spreads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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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으로써는 게임산업의 진흥에 집중해야 할 시점이다. 논자는 게임산업의 불황을 탈출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론으로 게임 캐릭터의 상품화를 제안한다.
  • 침체 일로에 있는 게임산업이 글로벌 주도권을 장악해 나가기 위해서는 그래픽적인 외형에 치중하기보다는 내면적인 구조와 외면적인 구조를 통일성 있게 배합하는 스토리텔링의 진면목을 드러내줘야 한다. 본고를 통해 PC게임보다 모바일게임이 활성화되고 VR, AR, MR시대가 열리고 있는 시점에서 구축되어져야 할 캐릭터의 원형개발과 스토리텔링활용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점검하여 스토리텔링의 방향성을 정리해 보았다.
  • 게임캐릭터의 캐릭터상품화 성공사례는 <라그나로크>나 <메이플 스토리>[2] 등이 이미 다양한 OSMU (one source multi use)실적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본고를 통해 위기에 처한 게임산업의 돌파구를 캐릭터스토리텔링에서 찾을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캐릭터를 친숙하고 격조 있게 글로벌세계에 드러낼 수 있는 배경스토리 확보는 필수적인 사안이 되어버렸다. 본장에서는 다양한 게임콘텐츠에 내재된 독특한 캐릭터들을 캐릭터 상품으로 연계시키기 위해, 캐릭터의 이미지를 강화시키는 스토리텔링의 요소들을 점검해 보고자 한다.
  • 침체 일로에 있는 게임산업이 글로벌 주도권을 장악해 나가기 위해서는 그래픽적인 외형도 중요하지만, 게이머의 정서를 움직일 수 있는 스토리텔링이 적극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상황을 인식하며 게임캐릭터의 스토리텔링 요소를 점검해 보고는 것이 본 연구의 집필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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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캐릭터스토리텔링에 필요한 10가지 요소는? 그 열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세계관의 생명체 설계, 종족 설계, 직업군 설계, PC와 NPC 설계, 몬스터 설계, 성격설계, 갈등설계, 주인공의 목표설계, 외형 이미지 설계, 탄생과 죽음 설계.
게임 스토리텔링의 출발점은? 스토리구성의 3요소(세계관, 캐릭터, 사건) 중에서 캐릭터의 유형 및 외형을 생성하고 캐릭터의 성격을 묘사하는 작업은 게임 스토리텔링의 출발점이다. 게임캐릭터의 서사적 완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세계관과 사건과의 통일성을 중심에 두고 캐릭터의 행동과 성격 및 심리, 갈등묘사 등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응축시키며, 캐릭터의 외적 이미지의 개성화와 내적 이미지의 감성화를 유도하는 스토리텔링을 해야 한다.
게임캐릭터의 서사적 완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스토리텔링을 해야 하는가? 스토리구성의 3요소(세계관, 캐릭터, 사건) 중에서 캐릭터의 유형 및 외형을 생성하고 캐릭터의 성격을 묘사하는 작업은 게임 스토리텔링의 출발점이다. 게임캐릭터의 서사적 완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세계관과 사건과의 통일성을 중심에 두고 캐릭터의 행동과 성격 및 심리, 갈등묘사 등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응축시키며, 캐릭터의 외적 이미지의 개성화와 내적 이미지의 감성화를 유도하는 스토리텔링을 해야 한다. 이는 게이머가 좋아하는 캐릭터, 게이머의 정서를 움직이는 캐릭터, 게이머를 감동시키는 캐릭터를 생산하기 위한 방법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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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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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Deepak Chopra, Kyung-Ran Jung translation, "Life after death", Happy well, p.121,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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