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한 경제교육이 유아 경제기본개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roject about Economic Education on Children's Basic Economic Concept 원문보기


신정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교원)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한 경제교육이 유아 경제기본개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전공 신 정 옥 지 도 교 수 이 경 화 장기적인 경제 침체로 인해 유아들의 경제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제 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해 변화하는 유아의 경제기본개념에 미치는 영향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경제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⒈. 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한 경제교육은 유아의 경제기본개념에 영향을 미치는가? ⒉ 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한 경제교육은 유아의 경제개념변인(희소성과 선택에 따른 기회비용, 소비, 상품과 서비스, 화폐, 직업과 일, 가격과 교환,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⒊ 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한 경제교육이 실시되는 동안 실험집단 유아들의 행동에 어떤 변화가 나타났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부천시에 위치한 H 유치원의 만 5세 30명으로 실험집단(15명)과 통제집단(15명)을 구성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연령과 성별은 차이가 없도록 선발하였으며 경제기본개념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p>.05) 집단 간 동질성을 확보하였다. 실험 대상 유아들은 9월 21일부터 10월 16일까지 4주 동안 총 12회의 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한 경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통제집단은 기간 동안 교육부가 지정한 '유치원 교육 활동지도 자료집'에서 유치원 생활주제와 관련하여 활동을 실시하였다. 주제는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이며 경제와 관련한 활동들을 실시하지 않았다. 실험을 마친 후 통계처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The Effects of Project about Economic Education on Children's Basic Economic Concept Shin, Jung-Ok Major in Early Children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ongsil University Supervised by Professor. Lee, Kyung-Hw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project abou...

주제어

#프로젝트 접근법 경제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정옥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교원)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i, 71 p.
키워드 프로젝트 접근법 경제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20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