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과서 통계 단원에 제시된 그래프 문항 및 중학생의 통계 그래프 이해 능력 분석 원문보기


박유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자료 분석을 통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이라는 통계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통계 그래프의 지도가 조사한 자료를 정리하고 분석하여 합리적인 해석을 하는 과정까지 이루어져야 한다. 즉 통계 그래프의 지도를 통해서 학생들이 종합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Curcio(1987)의 그래프 이해 수준에 따라 교과서 통계 단원에 제시된 그래프 활용 문항을 분석하고,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통계 그래프 이해 능력을 알아봄으로써 통계 그래프 교수 학습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현행 교과서 통계 단원에 제시된 그래프 활용 문항의 수준은 어떠한가? 2.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통계 그래프 이해 능력은 어떠한가? 첫 번째 연구 문제를 위해서 7차 교육과정을 따르는 초·중학교 교과서와 개정 교육과정을 따르는 중학교 1학년 교과서 중에서 통계 그래프가 제시된 단원들을 대상으로 그래프 활용 문항들의 수와 비율을 분석하였다. 두 번째 연구 문제를 위해서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 105명을 대상으로 하여 검사를 실시하고 답안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achieve an aim of the statistical education, or the rational decision through data analysis, it's required to arrange, analyze and read data examined by teaching of the statistical graph. In other words, through teaching of the statistical graph, students must be led to the comprehensive...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유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종희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ii, 7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56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