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교재에 실린 읽기 지문의 수정 과정과 실제 수정 사례를 관찰하여 현재 한국어 텍스트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수정되며 어떤 텍스트 수정 방법이 사용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1장에서는 먼저 한국어 교육에서는 텍스트 수정 이론에 대한 연구가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상세화 이론에 근거한 실험 연구에서 제시한 텍스트 수정 사례들은 실제 교재 집필에 참고하기에 적합하지 않음을 지적하였다. 따라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한국어 교재의 지문을 원문과 비교하여 일반적인 한국어 텍스트 수정 과정과 수정 사례들을 관찰할 필요성이 있음을 밝혔다. 2장에서는 영어 교육에서의 텍스트 수정 이론과 한국어 교육에서의 텍스트 수정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텍스트 수정은 크게 단순화(simplification)와 상세화(...
저자 | 조은정 |
---|---|
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 |
지도교수 | 황인교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v, 96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2611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