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 5세 남아의 반사회적 행동과 만 4세 남아의 반응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원문보기


안유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혼합연령 학급에서 만 5세 남아들의 반사회적 행동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있다. 따라서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을 통해 K초등학교 병설유치원 누리반 만 4 · 5세 혼합연령 학급 만 5세 남아들의 반사회적인 행동과 그에 대처하는 만 4세 남아들의 반응을 살펴보고, 만 5세 남아들의 반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만 4 · 5세 혼합연령 학급 만 5세 남아들의 반사회적 행동은 어떠한가? 2. 만 4 · 5세 혼합연령 학급 만 5세 남아들의 반사회적 행동에 대한 만 4세 남아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3. 만 5세 남아들의 반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대전시 K구에 위치한 K초등학교 병설 유치원 내 혼합연령 학급인 만 4세와 5세 누리반에서 이루어졌으며, 연구 대상은 만 4세와 만 5세 남아 17명과 교사 2명이었다.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2009년 9월 1일부터 2009년 9월 28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자료들은 총 20회의 참여관찰, 형식적 · 비형식적 면담, 문서수집, 비디오 촬영 등을 통하여 수집되었다. 본 연구자는 현장약기와 현장 일지, 비디오 촬영, 연구 일기, 분석 메모를 토대로 현장 기록과 면담 전사본을 만들었다. 수집된 자료는 Bogdan과 Biklen(1991)이 제시한 대로 부호화 하고 범주화 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에 기초해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만 4 · 5세 혼합연령 학급인 누리반에서의 만 5세 유아의 만 4세 유아에 대한 반사회적 행동은 빼앗기, 독차지하기, 활동 방해하기, 비난하기, 밀어내기, 무시하기, 간섭하기로 나타났다. 또한 만 5세 유아들을 도와주려는 친사회적 행동이 때로는 사회적 기술의 부족으로 반사회적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하였다. 둘째, 누리반에서 만 5세 유아들의 반사회적 행동에 대한 만 4세 유아들의 반응은 제지하기, 거부하기, 따지기, 따르기, 협상하기, 투덜거리기, 이르기로 나타났다. 만 4세 유아들은 만 5세 유아들의 반사회적 행동에 대해서 위축된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하지만 일방적으로 만 5세 유아들에게 당하기보다는 나름의 대처 방법을 찾고, 만 5세 유아들과의 관계에서 생기게 되는 불평등함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s purpose is understanding profoundly 5 year-old boys' anti-social behaviors in heterogeneous-age class. Thus I observed 5 year-old boys' anti-social behaviors and the 4 year-old boys' reaction coping with the behaviors in Nuri class, which is heterogenous-age class consisting of 4 and 5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유리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홍용희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x, 11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61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