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 5세 유아의 모래놀이 행동 및 과학개념에 대한 질적 연구 원문보기


이효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실외 모래놀이장에서 유아가 자연스럽게 놀이하는 상황을 통해 유아가 모래를 가지고 놀면서 보이는 놀이행동과 모래에 대한 과학개념을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만 5세 유아가 모래놀이장에서 보이는 놀이행동은 어떠한가? 2. 만 5세 유아가 모래놀이장의 놀이상황 속에서 보이는 과학개념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서울시 W구에 위치한 단설 유치원의 만 5세 소나무반에서 이루어졌다. 연구 대상은 모래놀이에 참여한 유아 24명과 담임교사 1명이었다.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2009년 8월 31일부터 2009년 10월 9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총 20회의 참여관찰을 하였다. 그 외에 교사와의 형식적·비형식적 면담, 유아와의 비형식적 면담, 사진 촬영, 비디오 촬영, 녹음을 통해 자료 수집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자가 만들고 구성한 자료는 현장 약기와 녹화한 내용을 토대로 만든 현장기록과 면담 전사본이다. 수집한 자료는 Bogdan과 Biklen(2006)이 제시한 대로 부호화하고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푸른 유치원 소나무반 유아가 모래놀이장에서 보이는 놀이행동은 파기, 쌓기, 섞기, 뿌리기, 주무르기, 거르기, 뭉치기, 모양 찍기, 구멍 뚫기, 선 그리기로 나타났다. ‘파기’는 수로나 웅덩이를 만들기 위해 모래를 파는 행동을 중심으로 관찰할 때, ‘손으로 파기’와 ‘삽으로 파기’로 나타났다. 손으로 파기는 수로에 물이 골고루 흐르도록 하기 위해 손가락이나 손바닥으로 모래를 쓸어내어 수로 바닥의 높이가 균등해 지도록 하는 행동이다. 삽으로 파기는 수로를 만들기 시작할 때 긴 삽으로 모래바닥에 흔적을 만들며 깊숙하게 파는 행동과 수로를 확장하기 위해 웅덩이를 아래로 깊이 파거나 이미 파인 웅덩이를 옆에로 길게 팔 때 나타났다. ‘쌓기’는 ‘손으로 모으기’와 ‘덧대기’의 방법으로 모래를 쌓았다. 손으로 모으기는 손으로 모래를 한 곳에 모아 모래의 부피감을 느낄 수 있도록 쌓는 행동으로 유아들이 산을 만들 때 주로 나타났다. 덧대기는 산이나 댐을 높고 크게 만들기 위해 이미 쌓인 모래더미 위에 모래를 더 올릴 때 나타나는 쌓기 행동이다. 이 두 가지는 보통 모래를 쌓은 후에 손으로 누르거나 토닥여서 모래가 보다 견고해 지도록 하는 행동을 수반한다. ‘섞기’는 삽과 숟가락을 사용하여 모래를 ‘위에서 아래로 내려치기’, ‘동그란 원을 그리듯 돌리기’, ‘좌우로 젓기’로 나타났다. 세 가지 행동은 모래를 섞는 과정에서 한꺼번에 나타나기도 하고, 두 가지가 함께 나타나기도 했다. ‘뿌리기’는 손으로 모래를 움켜잡거나 손가락으로 모래를 집어 손이나 손가락을 펼쳐 모래가 공기 중에 퍼지듯 떨어지게 하는 행동이다. ‘주무르기’는 유아들이 모래를 반죽하듯 손으로 만지거나 주무르는 것이다. ‘거르기’는 체를 사용할 때 나타나는 행동으로 모래를 거를 때 유아들은 체의 손잡이를 잡고 좌우, 위아래로 흔들거나 삽을 이용하기도 했다. ‘뭉치기’는 두 손 안에 모래를 넣고 힘을 주어 여러 번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qualitative research is to investigate scientific concepts of children in their preschool age by closely watching preschoolers’act and their patterns of play when they play freely in the sandy playground. To dive into the things mentioned above, we raised two key questions first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효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홍용희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ⅸ, 10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61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