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들이 모래놀이에서 무엇을 경험하며, 그 의미는 무엇인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들은 모래놀이에서 무엇을 경험하며, 그 의미는 무엇인가?
연구 참여 유아는 C군에 소재하고 있는 행복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단일연령 학급인 기쁨반 유아 17명 중 모래놀이터를 자주 찾는 유아 4명이다. 본 연구는 2021년 3월 15일부터 7월 7일까지 약 4개월에 걸쳐 총 20회 이루어졌으며, 자료수집은 참여관찰, 연구자 일지, 사진촬영 및 기록을 통한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를 반복하여 읽고 성찰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반복적이고 순환적으로 실시함으로써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파고, 붓고 언제든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무한반복적이며 ...
본 연구는 유아들이 모래놀이에서 무엇을 경험하며, 그 의미는 무엇인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들은 모래놀이에서 무엇을 경험하며, 그 의미는 무엇인가?
연구 참여 유아는 C군에 소재하고 있는 행복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단일연령 학급인 기쁨반 유아 17명 중 모래놀이터를 자주 찾는 유아 4명이다. 본 연구는 2021년 3월 15일부터 7월 7일까지 약 4개월에 걸쳐 총 20회 이루어졌으며, 자료수집은 참여관찰, 연구자 일지, 사진촬영 및 기록을 통한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를 반복하여 읽고 성찰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반복적이고 순환적으로 실시함으로써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파고, 붓고 언제든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무한반복적이며 리셋의 기능을 지닌 모래놀이는 유아들이 실패의 경험없이 즐겁게 세상을 탐색하고 알아가며, 연습해 볼 수 있는 특별하고 소중한 경험이다. 모래놀이 공간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모습은 ‘반복’된 놀이 행동이었다.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경험들은 ‘좀 더’ 크고, 넓고, 높게 라는 나름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것이기도 했지만 삶 속 이야기를 연습하고 도전하며,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었다. 또, 자신의 삶의 이야기를 꺼내놓고 아는 것을 공유하며, 삶의 이야기를 배우고 의미를 구성해가는 과정이기도 했다. 또한, 파고, 붓고, 쌓고, 무너뜨리며 모래 자체를 즐기는 과정에서 부정적 감정을 해소하고 정서적 안정감 및 성취감 및 만족감 등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있었다.
둘째, 유아들은 모래놀이 공간에서 모래를 자유롭게 탐색해 보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발견을 하고 지식을 구성해 가며, 이전의 경험과 연관지어 지식을 재조직하고 의미를 찾아간다. 탐색 속에 발견하게 되는 궁금증에 대해 ‘왜?’라는 물음표를 던지고는 ‘어떻게?’ 하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지 반복과 관찰, 탐색, 놀이를 통해 스스로 생각해 보고 고민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 속에서 마침내 ‘아하!’ 하며 스스로 궁금증에 대한 답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렇게 탐색 속 갖게 되는 물음표들은 유아를 모래속으로 점점 더 끌어당기고 있는 것이다. 주어지는 지식이 아니라 자신의 자유로운 탐색과 경험을 통해 유아는 더 의미있게 지식을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셋째, 나의 공간이기도 하지만 너의 공간이기도 하고, 소유할 수 없지만, 마음껏 무한반복적으로 가지고 놀 수 있는 모래라는 놀잇감은 유아에게 특별한 공간이다. 모래놀이 공간에서 유아들은 동·식물, 친구와의 수많은 만남을 통해 끊임없이 상호작용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배우며 공간을 공유하고 자연과 ‘함께’가 되어 가고 있었다. 유아의 놀이는 수많은 만남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그에 따라 공간 역시 계속 변화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래놀이 경험을 통해 유아들은 실패의 두려움 없이 세상에 도전장을 내밀고 즐겁게 삶 속 모습을 재연하고 연습하며 성취감을 느끼고 있었다. 또한, 모래자체를 즐기고 경험하며, 무너뜨림을 통해 카타르시스를 느끼기도 하고 새로운 발견 속에서 자신만의 의미를 구축하고 있었다. 또, 모래놀이 공간속에서 ‘왜, 어떻게?’ 라는 물음표를 끊임없이 던지며, 궁금한 것을 알기 위해 반복하고 탐색하는 과정속에서 ‘아하’ 하며 해답을 얻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었다. 모래놀이 공간에서 유아들은 새로운 발견을 하고, 다양한 만남을 통해 끊임없이 상호작용하고 있었으며, 모래를 동물의 보금자리, 식물의 성장요소인 땅,흙의 의미로 인식하고 자연의 일부로 받아들이고 있었다.
둘째, 늘 그 자리에 있는 똑같은 모래인 듯 하나 매일매일이 다르고 사시사철 계절의 변화에 따라서도 다르며, 유아들의 놀이에 의해서도 매순간 변화하는 변화무쌍한 공간이었다.
이와 같이 모래놀이 공간에서의 놀이는 유아에게 특별하고 의미있는 경험임을 알 수 있다. 모래놀이 공간이 사라져 가고 있는 요즘, 자연물로서의 모래를 접하는 경험이 유아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다시금 생각하며, 유아교육기관에서 다양하고 풍부한 모래놀이 경험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유아들이 모래놀이에서 무엇을 경험하며, 그 의미는 무엇인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들은 모래놀이에서 무엇을 경험하며, 그 의미는 무엇인가?
연구 참여 유아는 C군에 소재하고 있는 행복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단일연령 학급인 기쁨반 유아 17명 중 모래놀이터를 자주 찾는 유아 4명이다. 본 연구는 2021년 3월 15일부터 7월 7일까지 약 4개월에 걸쳐 총 20회 이루어졌으며, 자료수집은 참여관찰, 연구자 일지, 사진촬영 및 기록을 통한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를 반복하여 읽고 성찰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반복적이고 순환적으로 실시함으로써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파고, 붓고 언제든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무한반복적이며 리셋의 기능을 지닌 모래놀이는 유아들이 실패의 경험없이 즐겁게 세상을 탐색하고 알아가며, 연습해 볼 수 있는 특별하고 소중한 경험이다. 모래놀이 공간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모습은 ‘반복’된 놀이 행동이었다.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경험들은 ‘좀 더’ 크고, 넓고, 높게 라는 나름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것이기도 했지만 삶 속 이야기를 연습하고 도전하며,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었다. 또, 자신의 삶의 이야기를 꺼내놓고 아는 것을 공유하며, 삶의 이야기를 배우고 의미를 구성해가는 과정이기도 했다. 또한, 파고, 붓고, 쌓고, 무너뜨리며 모래 자체를 즐기는 과정에서 부정적 감정을 해소하고 정서적 안정감 및 성취감 및 만족감 등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있었다.
둘째, 유아들은 모래놀이 공간에서 모래를 자유롭게 탐색해 보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발견을 하고 지식을 구성해 가며, 이전의 경험과 연관지어 지식을 재조직하고 의미를 찾아간다. 탐색 속에 발견하게 되는 궁금증에 대해 ‘왜?’라는 물음표를 던지고는 ‘어떻게?’ 하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지 반복과 관찰, 탐색, 놀이를 통해 스스로 생각해 보고 고민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 속에서 마침내 ‘아하!’ 하며 스스로 궁금증에 대한 답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렇게 탐색 속 갖게 되는 물음표들은 유아를 모래속으로 점점 더 끌어당기고 있는 것이다. 주어지는 지식이 아니라 자신의 자유로운 탐색과 경험을 통해 유아는 더 의미있게 지식을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셋째, 나의 공간이기도 하지만 너의 공간이기도 하고, 소유할 수 없지만, 마음껏 무한반복적으로 가지고 놀 수 있는 모래라는 놀잇감은 유아에게 특별한 공간이다. 모래놀이 공간에서 유아들은 동·식물, 친구와의 수많은 만남을 통해 끊임없이 상호작용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배우며 공간을 공유하고 자연과 ‘함께’가 되어 가고 있었다. 유아의 놀이는 수많은 만남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그에 따라 공간 역시 계속 변화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래놀이 경험을 통해 유아들은 실패의 두려움 없이 세상에 도전장을 내밀고 즐겁게 삶 속 모습을 재연하고 연습하며 성취감을 느끼고 있었다. 또한, 모래자체를 즐기고 경험하며, 무너뜨림을 통해 카타르시스를 느끼기도 하고 새로운 발견 속에서 자신만의 의미를 구축하고 있었다. 또, 모래놀이 공간속에서 ‘왜, 어떻게?’ 라는 물음표를 끊임없이 던지며, 궁금한 것을 알기 위해 반복하고 탐색하는 과정속에서 ‘아하’ 하며 해답을 얻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었다. 모래놀이 공간에서 유아들은 새로운 발견을 하고, 다양한 만남을 통해 끊임없이 상호작용하고 있었으며, 모래를 동물의 보금자리, 식물의 성장요소인 땅,흙의 의미로 인식하고 자연의 일부로 받아들이고 있었다.
둘째, 늘 그 자리에 있는 똑같은 모래인 듯 하나 매일매일이 다르고 사시사철 계절의 변화에 따라서도 다르며, 유아들의 놀이에 의해서도 매순간 변화하는 변화무쌍한 공간이었다.
이와 같이 모래놀이 공간에서의 놀이는 유아에게 특별하고 의미있는 경험임을 알 수 있다. 모래놀이 공간이 사라져 가고 있는 요즘, 자연물로서의 모래를 접하는 경험이 유아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다시금 생각하며, 유아교육기관에서 다양하고 풍부한 모래놀이 경험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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