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를 활용한 직접적 탐구 기능 수업 전략에 대한 연구
(A) study of direct teaching strategy of inquiry skills applying meta-cognition 원문보기


이은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학 학습에서 탐구는 다른 교과와 구분되는 가장 특징적인 것으로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탐구 수업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이루어져 왔다.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탐구 수업 전략의 대부분은 학생들에게 탐구 과정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탐구 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형태로, 여기에는 학생들에게 탐구 과정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도록 하면 탐구 기능은 저절로 학습된다는 관점이 깔려있다. 그러나 학생들이 탐구 과정을 통해 탐구 기능을 스스로 학습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며 탐구 기능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탐구 기능의 정의, 사용 목적, 사용 방법 등을 직접적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연구들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탐구 기능에 대한 학습이 과학적 사고력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탐구 기능의 활용을 모니터하고 조절하여 탐구 기능의 효과적인 사용을 도울 수 있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students' scientific thinking through a direct teaching strategy of inquiry skills applying meta-cognition. To achieve this aim, a meta-cognitive enhancing learning model was developed and applied to design a direct instruction program of inquiry skills. And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과학교육학과
지도교수 강순희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vi, 21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62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