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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인지 전략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수·학습에의 적용
Brain-scientific understanding of the metacognitive strategies and their applications to the teaching and learning 원문보기


조혜령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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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인지 전략의 개념과 구성 단계 및 하위 전략들에 대한 뇌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적 원리를 도출하고 학습에서의 메타인지 전략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 따른 논의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메타인지 전략의 개념에 대해 고찰한다.
둘째, 학습과 관련된 메타인지 전략의 활용 단계와 하위 전략들을 밝힌다.
셋째, 메타인지 전략을 가능하게 하는 뇌구조를 밝히고 메타인지 전략 단계 및 하위 전략의 뇌기제에 대해 정리해본다. 또한 메타인지 전략의 뇌과학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메타인지 전략의 활용을 위한 교육의 방향을 찾는다.
넷째, 뇌과학적 이해에 따른 메타인지 전략 지도의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보고, 실제 수업에 적용한 예를 해석한다.
이러한 논의의 방향에 따라 Ⅱ장에서는 메타인지 전략의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종합하여 메타인지 전략이란 ‘학습자가 학습에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을 활용하는 전략’이며, 학습의 전체적인 과정을 계획하는 단계, 그 계획의 실행을 위해 학습의 진행과정을 점검하는 단계, 평가 및 수정하는 단계로 이루어져 있음을 밝혔다. 또한 메타인지 전략은 학습자가 학습과정을 총체적으로 조망하며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데 중요한 요소임을 밝혔다.
Ⅲ장에서는 뇌과학적인 관점에서 메타인지 전략의 성격을 밝혔다. 즉, 메타인지 전략이란 판단을 기반으로 발생하는 능동적인 학습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으므로 ‘전두엽과 각 뇌구조의 상호작용을 통한 종합적이고 고차적인 사고의 단계’라고 성격을 규명해보았다. 또한 메타인지 전략은 뇌과학적으로 ...

주제어

#메타인지 전략 초인지 전략 뇌과학 뇌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혜령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심리전공
지도교수 조주연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71 p.
키워드 메타인지 전략 초인지 전략 뇌과학 뇌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091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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