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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모방훈련이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자발적 상징놀이와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권향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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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는 유아의 생활 자체로서 주변 세계에 대한 학습과 사회화의 기본 수단이다. 특히 가상놀이, 가작화 놀이, 극놀이, 상상놀이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워지고 있는 상징놀이는 전조작기(2-7세) 유아들에게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놀이 형태로서, 유아들의 인지, 언어, 정서 등 다양한 영역의 발달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들은 상징놀이의 지체나 비정상적인 기능이 진단 기준의 하나로 제시될 정도로 상징놀이에서 일탈적 특성을 보이게 된다. 이렇게 유아기 또래 놀이 문화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상징놀이의 결핍은 결국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들과 또래와의 사회적 통합을 더욱 방해하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놀이 기술을 가르치기 위한 연구는 고도로 구조화된 행동주의적 전략에서부터 매우 자연스러운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 걸쳐 꾸준히 실행되어 왔으며, 많은 연구에서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들도 놀이 구성 요소에 대한 집중적인 교수를 통해 놀이 기술이 향상되었다는 결과들이 충분한 근거를 통해 입증되고 있다. 상호모방훈련(Reciprocal Imitation Training;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lay is a critical component of preschool children's development.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have poor play skills, specially spontaneous symbolic play, which greatly affects their social inclusion. Reciprocal Imitation Training(RIT) is a naturalistic behavioral technique to be designed...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향미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소현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i, 8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66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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