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를 대상으로 가족중심 부모교육이 영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과 보호자가 느끼는 수행도 및 만족도, 자폐 범주성 장애 위험도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자폐 범주성 장애 고위험군에 속하는 영유아 3명을 선정하였다. 연구 설계는 단일대상연구(single subject research)중 ABA설계를 사용하였고, 연구 과정은 12주간 총 19회기(기초선 기간 A 3회기, 중재 기간 B 12회기, 기초선 기간 A' 3회기, 추적 기간 1회기)로 진행하였다. 중재는 연구 대상자의 주양육자를 대상으로 가족중심 부모교육 및 과제를 제공하였으며, 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연구자가 집으로 방문하여 진행되었다. 작업치료중재과정모델에 따라 개별화된 중재 선정 및 적용하였으며, 중재에는 가정환경 수정, 놀이 촬영 및 교육, 과제 제공 및 피드백, 관련 정보 교육, ...
본 연구는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를 대상으로 가족중심 부모교육이 영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과 보호자가 느끼는 수행도 및 만족도, 자폐 범주성 장애 위험도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자폐 범주성 장애 고위험군에 속하는 영유아 3명을 선정하였다. 연구 설계는 단일대상연구(single subject research)중 ABA설계를 사용하였고, 연구 과정은 12주간 총 19회기(기초선 기간 A 3회기, 중재 기간 B 12회기, 기초선 기간 A' 3회기, 추적 기간 1회기)로 진행하였다. 중재는 연구 대상자의 주양육자를 대상으로 가족중심 부모교육 및 과제를 제공하였으며, 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연구자가 집으로 방문하여 진행되었다. 작업치료중재과정모델에 따라 개별화된 중재 선정 및 적용하였으며, 중재에는 가정환경 수정, 놀이 촬영 및 교육, 과제 제공 및 피드백, 관련 정보 교육, 질의응답이 포함되었다. 대상자에게 가족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이후 보호자와 놀이 상황에서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의 빈도 변화와 일상생활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 보호자가 느끼는 수행도 및 만족도 변화를 알아보았으며, 자폐 범주성 장애 위험도의 변화를 추적 관찰하였다. 결과는 선형 그래프와 막대그래프를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가족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했을 때, 보호자와 놀이 상황에서 눈 맞추기, 의사소통을 위한 제스처 사용하기, 말을 사용해서 의사소통하기 기술이 향상되었다. 사회적 상호작용 평가 결과 대상자 모두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으며, 보호자가 느끼는 수행도 및 만족도 또한 향상되었다. 마지막으로 자폐 범주성 장애 위험도 평가를 통해 자폐 범주성 장애 위험도가 낮아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별화된 가족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자폐 범주성 장애가 의심되는 영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을 향상시키고, 일상생활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과 보호자의 수행도 및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를 대상으로 가족중심 부모교육이 영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과 보호자가 느끼는 수행도 및 만족도, 자폐 범주성 장애 위험도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자폐 범주성 장애 고위험군에 속하는 영유아 3명을 선정하였다. 연구 설계는 단일대상연구(single subject research)중 ABA설계를 사용하였고, 연구 과정은 12주간 총 19회기(기초선 기간 A 3회기, 중재 기간 B 12회기, 기초선 기간 A' 3회기, 추적 기간 1회기)로 진행하였다. 중재는 연구 대상자의 주양육자를 대상으로 가족중심 부모교육 및 과제를 제공하였으며, 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연구자가 집으로 방문하여 진행되었다. 작업치료중재과정모델에 따라 개별화된 중재 선정 및 적용하였으며, 중재에는 가정환경 수정, 놀이 촬영 및 교육, 과제 제공 및 피드백, 관련 정보 교육, 질의응답이 포함되었다. 대상자에게 가족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이후 보호자와 놀이 상황에서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의 빈도 변화와 일상생활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 보호자가 느끼는 수행도 및 만족도 변화를 알아보았으며, 자폐 범주성 장애 위험도의 변화를 추적 관찰하였다. 결과는 선형 그래프와 막대그래프를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가족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했을 때, 보호자와 놀이 상황에서 눈 맞추기, 의사소통을 위한 제스처 사용하기, 말을 사용해서 의사소통하기 기술이 향상되었다. 사회적 상호작용 평가 결과 대상자 모두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으며, 보호자가 느끼는 수행도 및 만족도 또한 향상되었다. 마지막으로 자폐 범주성 장애 위험도 평가를 통해 자폐 범주성 장애 위험도가 낮아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별화된 가족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자폐 범주성 장애가 의심되는 영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을 향상시키고, 일상생활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과 보호자의 수행도 및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주제어
#가족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자폐 범주성 장애 조기중재 autism spectrum disorder early intervention family-centered parent education program social interaction skill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호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작업치료학과
지도교수
박혜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68장
키워드
가족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자폐 범주성 장애 조기중재 autism spectrum disorder early intervention family-centered parent education program social interaction ski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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