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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향상을 위한 가족중심 부모교육의 효과 검증 원문보기


박호일 (연세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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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를 대상으로 가족중심 부모교육이 영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과 보호자가 느끼는 수행도 및 만족도, 자폐 범주성 장애 위험도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자폐 범주성 장애 고위험군에 속하는 영유아 3명을 선정하였다. 연구 설계는 단일대상연구(single subject research)중 ABA설계를 사용하였고, 연구 과정은 12주간 총 19회기(기초선 기간 A 3회기, 중재 기간 B 12회기, 기초선 기간 A' 3회기, 추적 기간 1회기)로 진행하였다.
중재는 연구 대상자의 주양육자를 대상으로 가족중심 부모교육 및 과제를 제공하였으며, 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연구자가 집으로 방문하여 진행되었다. 작업치료중재과정모델에 따라 개별화된 중재 선정 및 적용하였으며, 중재에는 가정환경 수정, 놀이 촬영 및 교육, 과제 제공 및 피드백, 관련 정보 교육, ...

주제어

#가족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자폐 범주성 장애 조기중재 autism spectrum disorder early intervention family-centered parent education program social interaction skill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호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작업치료학과
지도교수 박혜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68장
키워드 가족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자폐 범주성 장애 조기중재 autism spectrum disorder early intervention family-centered parent education program social interaction skill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636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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