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고등학교 중국어 학습자의 중국어수준은 초급단계에 해당한다. 초급단계는 일종의 ‘맛보기’단계로, 이 단계에서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동기가 유발되어야 중급, 고급 단계까지 학습이 이어져 원활한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체득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초급 단계의 학습자에게는 중국어 학습에 대한 동기 유발이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에 본 논문은 고등학교 학습자들의 동기를 유발시켜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교육매체를 활용한 중국어 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국 애니메이션 ‘‘大头儿子和小头爸爸’를 분석하여 고등학교 수업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제 Ⅰ장에서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고등학교수업지도방안에 주목하게 된 동기 및 연구의 목적을 밝히고, 지금까지 교육대학원의 교육매체에 관한 연구 현황과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지도방안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한 후, 구체적인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을 소개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먼저 애니메이션의 개념에 대해 정리한 다음, 애니메이션의 언어 교육적 효과와 교육용 애니메이션의 선정기준,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수업모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 Ⅲ장에서는 본 논문에서 활용할 애니메이션 ‘‘大头儿子和小头爸爸’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한 후, 작품의 내용과 언어재료를 분석하여 Ⅳ장에서 수업지도안을 제시하는 데 자료로 제공하였다. 우선 소재 및 스토리전개, 문화요소 및 반영도, 주제유형의 3가지 기준을 설정하여 전체 124편을 대상으로 ...
우리나라 고등학교 중국어 학습자의 중국어수준은 초급단계에 해당한다. 초급단계는 일종의 ‘맛보기’단계로, 이 단계에서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동기가 유발되어야 중급, 고급 단계까지 학습이 이어져 원활한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체득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초급 단계의 학습자에게는 중국어 학습에 대한 동기 유발이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에 본 논문은 고등학교 학습자들의 동기를 유발시켜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교육매체를 활용한 중국어 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국 애니메이션 ‘‘大头儿子和小头爸爸’를 분석하여 고등학교 수업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제 Ⅰ장에서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고등학교수업지도방안에 주목하게 된 동기 및 연구의 목적을 밝히고, 지금까지 교육대학원의 교육매체에 관한 연구 현황과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지도방안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한 후, 구체적인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을 소개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먼저 애니메이션의 개념에 대해 정리한 다음, 애니메이션의 언어 교육적 효과와 교육용 애니메이션의 선정기준,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수업모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 Ⅲ장에서는 본 논문에서 활용할 애니메이션 ‘‘大头儿子和小头爸爸’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한 후, 작품의 내용과 언어재료를 분석하여 Ⅳ장에서 수업지도안을 제시하는 데 자료로 제공하였다. 우선 소재 및 스토리전개, 문화요소 및 반영도, 주제유형의 3가지 기준을 설정하여 전체 124편을 대상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하고, 그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교재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단편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선정된 단편을 대상으로 어휘와 문장으로 나누어 언어재료분석을 실시하였다.
제 Ⅳ장에서는 우선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수업모형에서 연습단계와 적용단계의 단계별 활용방안을 구체적으로 보여준 후, 제시·설명·연습·적용단계로 이루어지는 4단계의 전체적인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교과서와 연계되는 지도방안을 보여주기 위해 정진출판사 『중국어Ⅰ』교과서를 바탕으로 물건사기주제유형에 해당하는 제4-3편을 활용하여 고등학교 수업지도방안을 설계하였다.
제 Ⅴ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 의의와 한계를 밝히고, 앞으로 더욱 다양하고 실제적인 학습자들의 동기유발에 관한 연구를 기대하며 결론을 맺었다.
우리나라 고등학교 중국어 학습자의 중국어수준은 초급단계에 해당한다. 초급단계는 일종의 ‘맛보기’단계로, 이 단계에서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동기가 유발되어야 중급, 고급 단계까지 학습이 이어져 원활한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체득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초급 단계의 학습자에게는 중국어 학습에 대한 동기 유발이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에 본 논문은 고등학교 학습자들의 동기를 유발시켜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교육매체를 활용한 중국어 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국 애니메이션 ‘‘大头儿子和小头爸爸’를 분석하여 고등학교 수업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제 Ⅰ장에서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고등학교수업지도방안에 주목하게 된 동기 및 연구의 목적을 밝히고, 지금까지 교육대학원의 교육매체에 관한 연구 현황과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지도방안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한 후, 구체적인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을 소개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먼저 애니메이션의 개념에 대해 정리한 다음, 애니메이션의 언어 교육적 효과와 교육용 애니메이션의 선정기준,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수업모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 Ⅲ장에서는 본 논문에서 활용할 애니메이션 ‘‘大头儿子和小头爸爸’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한 후, 작품의 내용과 언어재료를 분석하여 Ⅳ장에서 수업지도안을 제시하는 데 자료로 제공하였다. 우선 소재 및 스토리전개, 문화요소 및 반영도, 주제유형의 3가지 기준을 설정하여 전체 124편을 대상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하고, 그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교재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단편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선정된 단편을 대상으로 어휘와 문장으로 나누어 언어재료분석을 실시하였다.
제 Ⅳ장에서는 우선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수업모형에서 연습단계와 적용단계의 단계별 활용방안을 구체적으로 보여준 후, 제시·설명·연습·적용단계로 이루어지는 4단계의 전체적인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교과서와 연계되는 지도방안을 보여주기 위해 정진출판사 『중국어Ⅰ』교과서를 바탕으로 물건사기주제유형에 해당하는 제4-3편을 활용하여 고등학교 수업지도방안을 설계하였다.
제 Ⅴ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 의의와 한계를 밝히고, 앞으로 더욱 다양하고 실제적인 학습자들의 동기유발에 관한 연구를 기대하며 결론을 맺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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