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중국어 수업의 학습목표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기 쉬운 중국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이를 바탕으로 중국인과 적극적으로 의사소통하려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제7차 외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도 실용적 가치를 우선적으로 중시하여 가장 근본적인 목표를 의사소통 능력 배양에 두었다. 그러나 현재 고등학교 중국어 교실 환경을 살펴보면, 과밀한 학급 수와 수업시수 부족, 비주요과목으로 인한 학습동기 부족 등으로 학생들에게 외면당하고 있다.
본고는 이러한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에서 전통적 수업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학습자들의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배양하기 위한 방안으로 ...
고등학교 중국어 수업의 학습목표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기 쉬운 중국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이를 바탕으로 중국인과 적극적으로 의사소통하려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제7차 외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도 실용적 가치를 우선적으로 중시하여 가장 근본적인 목표를 의사소통 능력 배양에 두었다. 그러나 현재 고등학교 중국어 교실 환경을 살펴보면, 과밀한 학급 수와 수업시수 부족, 비주요과목으로 인한 학습동기 부족 등으로 학생들에게 외면당하고 있다.
본고는 이러한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에서 전통적 수업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학습자들의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배양하기 위한 방안으로 협동학습을 제안한다.
협동학습은 학급의 인원수와 상관없이 4-6명 정도의 인원수로 모둠을 구성하여 학생 모두가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므로 학습자 주도의 주체적인 수업이 가능하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므로 학업 성취도가 향상되고 교과에 대한 동기 및 흥미 제고와 적극적인 학습태도 양성, 협동적이며 친밀한 교우관계가 양성될 수 있으며 그 효과가 국내외로 경험적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다.
본 연구는 협동학습이 실제 고등학교『중국어I』수업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중국어 수업에서 적용 가능한 협동학습 방안을 연구하고 더 나아가, 협동학습을 활용한 고등학교『중국어I』수업 모형을 설계하여, 수업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한다.
전체 5장으로 구성하였으며,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동기와 목적을 밝히고, 협동학습과 관련된 중국어 교육 분야에서의 선행연구를 검토한다.
제2장에서는 본 연구의 기초적 이론인 협동학습 이론에 대해 고찰한다. 협동학습의 개념을 알아본 후, 협동학습의 원리에 대해 살펴본다. 여러 학자들이 주장한 협동학습의 원리를 고찰하여 기본이 되는 원리를 알아본다. 또한 다양한 협동학습의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협동학습의 효과를 인지적 효과와 정의적 효과로 구분하여 살펴보겠다.
제3장에서는 앞서 살펴본 이론적 근거들을 바탕으로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한 협동학습 방안을 연구하겠다. 협동학습 이론과 모형을 중국어 특성에 맞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중심으로 구분하여 개발한다. 언어기능별 협동학습 활동에 관해 특징과 학습단계, 언어기능에 대해 설명한 후, 고등학교『중국어I』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활용 가능한 영역을 표시하고, 구체적인 활용예시를 제시하였다.
제4장에서는 협동학습을 활용한 고등학교『중국어I』수업을 설계하고자 한다. 협동학습 수업을 설계하기에 앞서 협동학습 수업의 기초가 되는 모둠조직, 모둠 활동의 관리, 평가 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본다. 그 후, 체계적인 협동학습 수업 설계를 위해 교재를 분석하여 앞서 개발한 협동학습 활동을 적용한다. 또한 협동학습 수업의 실제에서는 듣기 중심 수업, 말하기 중심 수업, 읽기 중심 수업, 쓰기 중심 수업으로 나누어 협동학습 활용 방법과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하여 실제 고등학교 『중국어I』 수업에 적용하는데 용이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제5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론을 도출하고 앞으로 나아갈 길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고에서 제시한 언어기능별 협동학습 방안을 통하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언어기능이 골고루 배양되어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고, 학습자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 태도가 양성되며 중국어 학습에 대한 동기 유발과 흥미가 제고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고등학교 중국어 수업의 학습목표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기 쉬운 중국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이를 바탕으로 중국인과 적극적으로 의사소통하려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제7차 외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도 실용적 가치를 우선적으로 중시하여 가장 근본적인 목표를 의사소통 능력 배양에 두었다. 그러나 현재 고등학교 중국어 교실 환경을 살펴보면, 과밀한 학급 수와 수업시수 부족, 비주요과목으로 인한 학습동기 부족 등으로 학생들에게 외면당하고 있다.
본고는 이러한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에서 전통적 수업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학습자들의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배양하기 위한 방안으로 협동학습을 제안한다.
협동학습은 학급의 인원수와 상관없이 4-6명 정도의 인원수로 모둠을 구성하여 학생 모두가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므로 학습자 주도의 주체적인 수업이 가능하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므로 학업 성취도가 향상되고 교과에 대한 동기 및 흥미 제고와 적극적인 학습태도 양성, 협동적이며 친밀한 교우관계가 양성될 수 있으며 그 효과가 국내외로 경험적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다.
본 연구는 협동학습이 실제 고등학교『중국어I』수업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중국어 수업에서 적용 가능한 협동학습 방안을 연구하고 더 나아가, 협동학습을 활용한 고등학교『중국어I』수업 모형을 설계하여, 수업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한다.
전체 5장으로 구성하였으며,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동기와 목적을 밝히고, 협동학습과 관련된 중국어 교육 분야에서의 선행연구를 검토한다.
제2장에서는 본 연구의 기초적 이론인 협동학습 이론에 대해 고찰한다. 협동학습의 개념을 알아본 후, 협동학습의 원리에 대해 살펴본다. 여러 학자들이 주장한 협동학습의 원리를 고찰하여 기본이 되는 원리를 알아본다. 또한 다양한 협동학습의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협동학습의 효과를 인지적 효과와 정의적 효과로 구분하여 살펴보겠다.
제3장에서는 앞서 살펴본 이론적 근거들을 바탕으로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한 협동학습 방안을 연구하겠다. 협동학습 이론과 모형을 중국어 특성에 맞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중심으로 구분하여 개발한다. 언어기능별 협동학습 활동에 관해 특징과 학습단계, 언어기능에 대해 설명한 후, 고등학교『중국어I』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활용 가능한 영역을 표시하고, 구체적인 활용예시를 제시하였다.
제4장에서는 협동학습을 활용한 고등학교『중국어I』수업을 설계하고자 한다. 협동학습 수업을 설계하기에 앞서 협동학습 수업의 기초가 되는 모둠조직, 모둠 활동의 관리, 평가 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본다. 그 후, 체계적인 협동학습 수업 설계를 위해 교재를 분석하여 앞서 개발한 협동학습 활동을 적용한다. 또한 협동학습 수업의 실제에서는 듣기 중심 수업, 말하기 중심 수업, 읽기 중심 수업, 쓰기 중심 수업으로 나누어 협동학습 활용 방법과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하여 실제 고등학교 『중국어I』 수업에 적용하는데 용이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제5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론을 도출하고 앞으로 나아갈 길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고에서 제시한 언어기능별 협동학습 방안을 통하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언어기능이 골고루 배양되어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고, 학습자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 태도가 양성되며 중국어 학습에 대한 동기 유발과 흥미가 제고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