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체중증가에 따른 식습관 비교 : IOM 권고기준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오정신 (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임상보건학과 임상영양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임신 중 적절한 체중증가는 임신부의 건강유지와 정상적인 태아발달을 위하여 필수적이다. 1990년 IOM(Institute of Medicine)에서는 임신 전 신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 BMI)에 근거한 임신 중 체중증가의 적정수준에 대한 지침을 발표하였으며, IOM 권고 기준보다 체중증가가 부족한 경우 조산아 또는 저체중아 출산과 관련이 있고, 체중증가가 과다한 경우 과체중아 출생 혹은 제왕절개술 빈도 증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산에 소재한 병원에 정기검진 온 임신후기 임신부 100명을 대상으로 임신 전 체질량지수에 따른 임신 중 체중증가 정도를 파악하고, IOM에서 권고한 체중증가 기준에 따른 일반특성 및 식습관의 차이를 비교하여 임신부의 체중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내고자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체 연구대상자를 임신 전 BMI 기준으로 우선 분류한 뒤, IOM에서 제시한 권고안에 의거하여 저체중군은 12.5∼18.0㎏, 정상체중군은 11.5∼16.0㎏, 과체중군은 7.0∼11.5㎏의 체중증가를 보인 경우에 적정군으로 분류하였고, 적정증가기준에 미달한 경우에는 부족군, 초과한 경우에는 과도군으로 분류하였다. 전체 연구대상자의 임신 전 BMI는 20.9±2.60㎏/㎡이었으며, 과도군은 임신 전 BMI가 다른 두 군에 비해 유의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임신 기간 중 체중변화를 살펴보면, 과도군은 임신 전 체중, 20주 체중, 36주 체중, 분만 체중이 다른 두 군에 비해 유의적으로 많았고, 총 체중증가량 역시 부족군은 10.04±1.55㎏, 적정군은 13.26±2.44㎏, 과도군은 17.18±4.38㎏으로 각 군간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임신 주수별 체중증가 속도는 적정군의 경우 임신 1기, 2기, 3기 모두 IOM 권고 범위 안에 있어 적절한 증가 속도를 보인 반면, 부족군은 전 임신기간 동안 체중증가 속도가 IOM 권고 범위에 미달되었으며, 과도군의 경우는 전 임신기간 동안 IOM이 권고한 증가속도보다 빠른 경향을 보였다. 체중증가 권고기준에 따른 각 군간 식습관 및 영양소 섭취량을 비교한 결과, 적정군은 임신중기 기름진 맛에 대한 선호도가 다른 두 군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과도군은 임신 전과 비교하여 식사량이 늘어나고 외식을 더 자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결식율(%)은 부족군이 다른 두 군에 비해 결식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 끼 밥의 양은 과도군이 다른 두 군에 비해 많은 경향을 보였으며, 자주 즐겨먹은 간편식의 종류로는 과도군은 '밥과 한가지 반찬', 부족군은 '국수류(우동, 칼국수)', 적정군은 '면류(짜장면, 스파게티)'로 각 군간 다른 차이를 보였다. 과도군은 식습관 점수가 세 군 중 가장 낮았고, '과식'과 '폭식'을 자주 하며 ‘과일 섭취’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족군은 '튀김이나 전 등 기름진 음식‘을 덜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평균 에너지 섭취량은 세 군 모두 권장량에 비해 부족하게 섭취하고 있었고, 탄수화물 : 단백질 : 지방의 섭취비율은 적정군과 과도군에서 지방의 섭취비율이 권장비율보다 높게 나타났다. 영양소 적정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ppropriate weight gain during pregnancy is essential to maintain health of pregnant women and normal development of the fetus. In 1990, the Institute of Medicine (IOM) published a guideline on appropriate levels of weight gain during pregnancy based on the Body Mass Index (BMI). There are reports 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정신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임상보건학과 임상영양학전공
지도교수 조미숙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x, 9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72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