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수학교과서 개정에 따른 9단계 통계 단원에 대한 7차 교과서 분석 원문보기


김민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통계교육목적의 본질은 실세계의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 할 때 관계를 탐구하고, 의문을 제기하며, 추측하는 것의 중요성을 부각하여 통계적 문제 상황에서 적합한 통계치 로서 합리적인 의사를 결정 하고 정보를 창출하는데 있다. 이에 학교 수학에서의 통계는 이러한 목적에 적합하도록 교과서에서 각 단계의 목표 설정 및 평가적 측면에서도 주어진 문제 해결을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발견된 사실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용할 수 있게 연계성 있는 내용 요소와 통계적 사고력을 개발할 수 있는 실제적인 자료 분석 능력, 통계적 개념의 이해, 통합적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기를 수 있는 문제가 제시되어야 한다. 현재 통계 교육의 현실은 전반적으로 초·중등 통계교육과정에서 주로 자료의 형식화 및 계산 공식으로서 극히 제한된 자료의 요약 값과 분포에 초점을 두었었으며 대표적으로 교과서에서 주어지는 문제 역시 형식화된 알고리즘의 계산에서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학생들은 통계적 문제 상황을 수학적 의미를 적절히 사용하여 명확한 통계 개념으로 올바로 이해하고 적용하기 보다는 간단히 공식에 대입해 보는 것으로 혹은 각 통계 개념을 파편적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제 7차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 에 따라 개정되기 전 대푯값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연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영하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iii, 12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78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