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중등경제교육과정을 보면, 일반적으로 경제생활의 기본적인 개념과 사고력 그리고 한국 경제의 역사와 발전과정을 제시하고 있으며, 시장의 기능과 문제점에 대해 탐구해보는 과정으로 시작을 한다. 중반부터는 경제주체들이 생산과 소비를 하는 과정을 통해 국민경제가 어떻게 성장하고 분배를 시행해 왔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서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 경제의 위상을 세계경제와 비교를 통해 나아가야 할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면서 전 과정을 마무리 한다. 이렇듯 중등경제교육에서 추구하는 목표는 체계적인 경제지식, 사고력 그리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경제 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
우리나라 중등경제교육과정을 보면, 일반적으로 경제생활의 기본적인 개념과 사고력 그리고 한국 경제의 역사와 발전과정을 제시하고 있으며, 시장의 기능과 문제점에 대해 탐구해보는 과정으로 시작을 한다. 중반부터는 경제주체들이 생산과 소비를 하는 과정을 통해 국민경제가 어떻게 성장하고 분배를 시행해 왔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서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 경제의 위상을 세계경제와 비교를 통해 나아가야 할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면서 전 과정을 마무리 한다. 이렇듯 중등경제교육에서 추구하는 목표는 체계적인 경제지식, 사고력 그리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경제 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능력을 가진 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 현실은 입시에서 암기과목이라는 굴레 속에 참다운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현재의 중등교육은 국,영,수 중심의 입시교육이 현실이고, 상대적인 소외를 받고 있는 사회과목의 경제교육이지만, 사회에 나갔을 경우에는 가장 생활과 밀접하고, 사회생활의 근간이 되는 부분임을 간과하여서는 아니 된다. 그러므로, 관련 교사들도 책임감을 가지고, 수업에 임해야 할 것이다. 일반적인 경제이론의 기초적인 부분에 대해 중등교육에 필요한 과정을 적절히 배치하여, 경제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제시한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일리가 있으나, 학과를 마치고 난 이후에 머릿속에서 지워지지 않도록 몸으로 체험하고, 생활에 묻어날 수 있게끔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조금 더 효율적이라고 본다. 이를 위해 이번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이라는 수단을 통해 수업을 진행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능동적인 수업활동이 진행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우리나라와 비교해서 보다 선진적인 미국, 프랑스, 영국의 스토리텔링 교육모델을 살펴보고, 한국 스토리텔링 경제교육에 적합한 나라의 모델을 벤치마킹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한국 경제교육 모델을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 처음에는 현재 우리나라 중등교육의 현실을 직시하고, 장점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좋은 부분은 발전시키고, 부족한 부분은 채우는 과정을 진행할 것이고, 이 연구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교육의 수단이 스토리텔링이므로, 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응용을 통해, 어떻게 하면 조금 더 효과적인 경제교육을 진행할 수 있을까에 대해 연구해 볼 것이다. 스토리텔링을 이용하여 진행할 수 있는 첫 번째 시도는 현재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경제내용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넘어 사건과 사례를 통해 의견을 나누면서, 실질적 경제활동을 이끌어내어 경제학습이 자연스럽게 몸에 베이도록 노력을 해야 한다. 두 번째 시도는 지금 전 세계를 움직이고 있는 거대 자본의 역사와 진행과정을 스토리텔링 과정을 통해 나누고, 이해함으로써 현재의 경제현실에 대한 디딤돌을 놓는 과정을 진행할 것이다. 이 과정까지 마무리가 되어진다면, 실질적인 경제생활에 필요한 금융의 현실과 전반적인 과정을 통해 원칙이 서있는 현실경제의 기본을 완성할 수 있고, 다음으로는 중등경제교육에 스토리텔링을 통해 적용했을 경우의 한계점과 문제점에 대해 분석을 한 다음, 좀더 나은 경제교육의 발전방향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지금부터 실질적인 생활과 연관된 지속적인 스토리텔링 경제교육을 진행하여, 자라나는 학생들이 일찍부터 경제관념에 눈뜨고 올바른 소비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올바른 경제교육이야 말로 학생들을 성숙한 사회인으로 키우기 위한 가장 좋은 투자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고, 이번 연구를 통하여,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경제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각 분야의 스토리셀러가 되어 경쟁력 있고, 자신 있는 사회인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우리나라 중등경제교육과정을 보면, 일반적으로 경제생활의 기본적인 개념과 사고력 그리고 한국 경제의 역사와 발전과정을 제시하고 있으며, 시장의 기능과 문제점에 대해 탐구해보는 과정으로 시작을 한다. 중반부터는 경제주체들이 생산과 소비를 하는 과정을 통해 국민경제가 어떻게 성장하고 분배를 시행해 왔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서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 경제의 위상을 세계경제와 비교를 통해 나아가야 할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면서 전 과정을 마무리 한다. 이렇듯 중등경제교육에서 추구하는 목표는 체계적인 경제지식, 사고력 그리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경제 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능력을 가진 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 현실은 입시에서 암기과목이라는 굴레 속에 참다운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현재의 중등교육은 국,영,수 중심의 입시교육이 현실이고, 상대적인 소외를 받고 있는 사회과목의 경제교육이지만, 사회에 나갔을 경우에는 가장 생활과 밀접하고, 사회생활의 근간이 되는 부분임을 간과하여서는 아니 된다. 그러므로, 관련 교사들도 책임감을 가지고, 수업에 임해야 할 것이다. 일반적인 경제이론의 기초적인 부분에 대해 중등교육에 필요한 과정을 적절히 배치하여, 경제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제시한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일리가 있으나, 학과를 마치고 난 이후에 머릿속에서 지워지지 않도록 몸으로 체험하고, 생활에 묻어날 수 있게끔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조금 더 효율적이라고 본다. 이를 위해 이번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이라는 수단을 통해 수업을 진행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능동적인 수업활동이 진행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우리나라와 비교해서 보다 선진적인 미국, 프랑스, 영국의 스토리텔링 교육모델을 살펴보고, 한국 스토리텔링 경제교육에 적합한 나라의 모델을 벤치마킹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한국 경제교육 모델을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 처음에는 현재 우리나라 중등교육의 현실을 직시하고, 장점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좋은 부분은 발전시키고, 부족한 부분은 채우는 과정을 진행할 것이고, 이 연구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교육의 수단이 스토리텔링이므로, 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응용을 통해, 어떻게 하면 조금 더 효과적인 경제교육을 진행할 수 있을까에 대해 연구해 볼 것이다. 스토리텔링을 이용하여 진행할 수 있는 첫 번째 시도는 현재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경제내용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넘어 사건과 사례를 통해 의견을 나누면서, 실질적 경제활동을 이끌어내어 경제학습이 자연스럽게 몸에 베이도록 노력을 해야 한다. 두 번째 시도는 지금 전 세계를 움직이고 있는 거대 자본의 역사와 진행과정을 스토리텔링 과정을 통해 나누고, 이해함으로써 현재의 경제현실에 대한 디딤돌을 놓는 과정을 진행할 것이다. 이 과정까지 마무리가 되어진다면, 실질적인 경제생활에 필요한 금융의 현실과 전반적인 과정을 통해 원칙이 서있는 현실경제의 기본을 완성할 수 있고, 다음으로는 중등경제교육에 스토리텔링을 통해 적용했을 경우의 한계점과 문제점에 대해 분석을 한 다음, 좀더 나은 경제교육의 발전방향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지금부터 실질적인 생활과 연관된 지속적인 스토리텔링 경제교육을 진행하여, 자라나는 학생들이 일찍부터 경제관념에 눈뜨고 올바른 소비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올바른 경제교육이야 말로 학생들을 성숙한 사회인으로 키우기 위한 가장 좋은 투자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고, 이번 연구를 통하여,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경제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각 분야의 스토리셀러가 되어 경쟁력 있고, 자신 있는 사회인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