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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이야기책 읽기와 병행된 확장 경험 활동이 청각장애 유아의 자발적 문해행동 및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torybook Reading along with Expanded Experience Activities on the Voluntary Literacy Behaviors and Receptive Vocabularies of Kindergartners with Hearing Loss 원문보기


박정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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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세월에 걸쳐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 방법을 찾는 것은 청각장애 교육 분야의 가장 큰 과제 중 하나였다. 일반적으로 어린 유아들은 청각에 의존하여 발달하는 구어를 먼저 습득하고 습득된 구어적 지식을 바탕으로 점차 문어를 알아가게 된다. 하지만 청각적 통로가 제한되어 있는 청각장애아에게 있어 어음을 통한 구어 습득은 가장 큰 난제라고 할 수 있으며, 구어 습득이 어려운 청각장애 유아는 결국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이 지체되게 된다. 과거, 구어의 습득이 문어 습득에 선행한다고 보던 읽기 준비도의 관점에서 보면 청각장애아의 언어지체 현상은 피할 수 없는 결과가 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구어와 문어의 습득이 동시에 일어나며 상호작용하면서 서로의 발달을 강화한다고 보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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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rning of written language is not only a prerequisite for academic achievement, but also a first way to reach language acquisition for the children with hearing impairment. Early literacy intervention can be a way to reduce the gap of language ability between hearing children and hearing impaired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정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소현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ⅸ, 6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99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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