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자』메타포의 교육적 재해석
(An)Educational Re-interpretation of Metaphors in Zhuangzu Text 원문보기


김진옥 (전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간은 교육이라는 삶의 필연적 과정을 통하여 인간다운 지위를 확보하는 교육적 존재이다. 그런데 현전의 교육학은 교육을 학교라는 제한된 공간 안의 교사와 학생의 활동으로 한정하고, 여기에 타학문을 응용하여 교육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이러한 굴절된 교육학적 흐름에서 교육을 인류 보편적 현상으로 재개념화 하고 독자적인 교육학 이론을 정립하고자 하는 학풍이 교육본위론이다. 이 논문은 교육본위론의 담론 중의 하나인 교육의 재개념화에 입각하여 동양 심리 교육서 중 고전의 하나로 간주되는『장자』를 재해석하여 그 시사점을 도출하며, 양자간의 접합점과 차이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장자(莊子)사상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道ㆍ자연관ㆍ인간관ㆍ인식론을 개관하였다. 우선 道는 우주만물의 근원인 본체론적인 도와 우리가 궁극적으로 도달하는 마음의 상태인 경지론적인 도로 구분할 수 있는데, 장자의 도는 후자에 더 가깝다. 또한 장자에 의하면 자연은 누구의 주재함이 없이 스스로 변화하는 자연이연(自然而然)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는 인간을 고정된 자의식, 즉 성심(成心)을 가진 존재로 보고 이를 극복하여 도의 경지에 이르러야 함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그의 ...

주제어

#無何有之鄕  #장자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옥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용남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ⅵ, 120 p.
키워드 無何有之鄕, 장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306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