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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 제자백가의 생사관 연구 : 천인관계론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Views of Life and Death in Pre-Qin Hundred Schools : Focusing on the Theory of Heaven-Human Relationship 원문보기


옥현주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미래예측학과 동양철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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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진시기 제자백가를 대표하는 유가·묵가·도가의 생사관을 천인관계론을 중심으로 고찰한 것이다. 삶과 죽음의 문제를 보는 관점이나 태도를 ‘생사관’(生死觀)이라고 한다. 사람이 생존하는 한 죽음은 피할 수 없는 것인데, 인문학의 관점에서 보면 시대를 관통하는 생사관의 본질적 측면이 있을 것이다. 선진시기 유가와 묵가와 도가의 ‘천’이 지닌 의미는 당시 제자백가의 사상적 경향과 특징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천인관계론과의 연계성을 통해서 생사관을 고찰하는 것은 제자백가의 생사관에 내포된 본질적 특징을 추론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중국 고대 제자백가 가운데 대표적인 학파로서 유가, 묵가, 도가의 생사관을 고찰하고 거기에 내포된 본질적 특징을 추론함으로써 오늘날 생사관을 정립하는 데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그렇다면 이와 같이 생사관을 연구하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삶과 죽음에 대한 사색과 그를 통한 생사관의 정립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기에게 보다 소중하고 가치 있는 것이 무엇인지와, 자신에게 주어져 있는 시간을 어떻게 운용할 것인가를 숙고하게 해준다. 그랬을 때 사람들은 밖으로부터 받는 물리적인 영향과 정신적인 다양한 압박으로부터 휘둘리지 않게 되고, 나에게 주어진 삶에 보다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중국 고대 철학에서 ‘천’(天)과 ‘인’(人)의 관계는 대표적인 범주 가운데 하나로서 제자백가는 공통적으로 천인관계의 측면에서 논의를 전개한다. 그 이유는 천인관계의 변화과정이 곧 선진시기 철학의 성립과 발전의 과정이기 때문이다. 선진 유가의 생사관은 ‘천명’(天命) 관념을 기반으로 한다. 은상(殷商)시기 이전에는 상제의 의지인 ‘천명’은 절대적이었으며, 사람은 단지 상제의 부속물로서 종속적인 지위에 처해 있었다. 따라서 생사는 상제가 주관하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서주(西周) 초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the views of life and death of Confucianism, Mohism and Taoism representing the Hundred Schools of Thought in the Pre-Qin era were examined focusing on the theory of heaven-human relationship. The perspective of or attitude toward how a person understands and deals with the matter ...

주제어

#생사관 유가 묵가 도가 천인관계론 도덕주의 공리주의 자연주의 도 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옥현주
학위수여기관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미래예측학과 동양철학전공
지도교수 윤무학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xii, 155 p.
키워드 생사관 유가 묵가 도가 천인관계론 도덕주의 공리주의 자연주의 도 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400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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