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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부사 유의어 교육 방안 연구 : 시간부사와 정도부사를 중심으로
(A)Study on the Teaching of Synonomous Adverbs 원문보기


최화정 (전남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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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 부사 유의어 중에서 시간부사와 정도부사를 중심으로 각 유의어군의 말뭉치(corpus)의 용례를 바탕으로 부사 유의어의 의미 차이를 변별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 한국어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외국어 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시되면서 단어의 형태나 의미에 관한 지식뿐만 아니라, 통사, 화용 등 단어에 관한 여러 종류의 지식이 어휘력에 포함되기 때문에 어휘 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유의어 교육은 어휘량을 확장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 되고 유의어들 사이에 존재하는 섬세한 의미 차이를 알고 사용하는 것은 학습자의 표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부사는 화자의 심리적 태도를 나타내기 때문에 많은 유의어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의미 차이를 밝히려고 시도한 연구는 많지 않다. 본고에서는 총 8개의 부사 유의어군의 목록을 선정하여 말뭉치의 용례에서 나타나는 결합 구성 정보를 통해 유의어간의 의미를 변별하고자 했다. 제1장에서는 연구 목적과 연구 대상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유의어 어휘 교육 분야에 있어서 유의어 사전 편찬과 한국어 유의어의 의미 변별과 교육 방안 측면에 관한 기존의 연구 성과를 살펴보았다. 제2장에서는 유의어의 개념을 정리하고, 유의어의 의미 변별 방법을 알아보았다. synonym용어에 대해서 본고에서는 ‘유의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유의어’는 주로 기본 의미가 의미적으로 중첩되거나 포함되는 부분이 있는 두 개 이상의 어휘로 규정하였다. 제3장에서는 4개의 시간부사 유의어 ‘계속’, ‘다시’, ‘아직’, ‘먼저’와 4개의 정도부사 유의어 ‘거의’, ‘겨우’, ‘다만’, ‘대강’을 대상으로 국내에서 편찬된 사전에서는 어떻게 기술하고 있는지 살펴보겠다. 하지만 이를 통해서는 유의어군의 의미 변별을 할 수 없음을 지적하고 말뭉치의 용례를 토대로 각 유의어군의 의미와 결합 구성 관계를 파악하고, 치환 검증법을 통해 유의어간의 변별적 의미를 제시하였다. 제4장에서는 3장에서 제시한 시간부사와 정도부사 의미 변별 기준을 가지고 한국어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5장에서는 지금까지의 논의 내용을 요약하고, 본고의 한계점 및 앞으로의 남은 과제를 제시하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terpretation of dictionary about Korean synonomous temporal and ...

주제어

#부사 유의어  #시간부사  #정도부사  #말뭉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화정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손희하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ⅳ, 81 p.
키워드 부사 유의어, 시간부사, 정도부사, 말뭉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308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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